"상황 굉장히 어려워… 수출 규제 문제 등 적극 개진할 준비 갖췄지만 무거운 마음”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베이징에서 열리는 '제9차 한중일 외교장관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20일 오전 김포국제공항을 통해 출국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감신문] 권지혜 기자=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연장을 아직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20일 강경화 장관은 중국 베이징에서 21일 열리는 한중일 외교장관회담 참석차 출국하던 중 김포국제공항에서 취재진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지소미아 연장 여부를 결정할 시한은 24일로, 정부는 21일 베이징에서 열릴 것으로 전해진 한일 외교장관회담 분위기 등을 보고 연장 여부를 정할 것으로 보인다.

강 장관은 한일 외교장관회담 의제에 대해 "수출 규제 문제라든가 등에 대해 우리 입장을 적극 개진할 준비를 하고 간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한일 외교장관회담이 국면전환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느냐는 질문에 "상황이 굉장히 어렵다고 생각한다. 우리 입장을 적극 개진해야겠지만 참 어렵다는 무거운 마음을 가지고 간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부터 사흘간 베이징에서 한중일 외교장관회담과 한일·한중 외교장관회담 등을 소화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