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민생·평화 책임질 제3기 민주정부 만들 것
현 정부 경제정책, 실패나 다름없어
 
지난 6월 9일 민주통합당은 일산 킨텍스에서 전당대회를 열고 이해찬 후보를 당대표로 선출했다. 이어 김한길, 추미애, 이종걸, 우상호 의원이 최고위원으로 선출되면서 민주통합당의 새지도부가 완성됐다.
이번 전당대회를 통해 선출된 이해찬 대표는 참여정부 국무총리 출신의 6선 중진의원이다. 지난 4·11 총선 때는 다소 승산이 없어보였던 세종시에 출마해 심대평 자유선진당(現 선진통일당) 후보를 누르고 당선됐다.
화려한 이력의 소유자인 그는 당대표가 되자마자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여야정 경제협의체’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그리스, 스페인이 처한 현실이 결코 남의 일이 아님을 알리기 위해서다.
“지금 우리나라의 가계부채는 GDP의 81% 수준입니다. 양도 문제지만 빚이 늘어나는 속도 또한 너무 빨라 걱정입니다. 이대로 두면 연말에는 정부가 수습할 수 있는 수준을 넘을 것입니다. 때문에 여야 모두가 함께 대응해야합니다. 피부로 느껴지진 않지만 이는 매우 절박한 상황입니다.”
이외에도 그는 민생을 살리기 위한 방안으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 활동상에 대해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일자리 및 복지정책에 중점…서민경제 살려야
그는 당대표 선거에 출마하면서 일자리를 책임지는 민주당을 만들겠다는 공약을 내건 바 있다. 국민들이 안심하고 살기 위해 가장 먼저 이뤄져야할 것이 일자리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우리 경제규모에서는 1년에 30만개 이상의 추가 일자리가 필요합니다. 불안한 비정규직, 아르바이트 일자리 30만개가 아닌 한 가족이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일자리 30만개가 필요한 것입니다.”
이를 위해 그는 약 10조원의 예산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가 주장하는 부자감세, 재벌특혜 포기의 당위성이 바로 여기서 비롯되고 있으며, 국가예산의 최우선 목표 또한 여기에 있다.
그가 일자리 창출 다음으로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은 복지 정책이다. 지금 우리 사회에 ‘사회 보장’의 틀 구축이 매우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에서 기초생활수급자는 전체 인구의 3%에 불과하지만 9%의 차상위 계층은 기초적인 혜택조차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불공정한 대우를 받지 않도록, 모두가 인간답게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정부가 해야할 일 아닐까요.”
복지정책을 말하던 그는 지난 4년간의 MB정부를 돌아보며 물가폭등으로 인한 서민경제의 어려움에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이어 민주통합당으로의 정권 교체를 언급했다.
 
민주·민생·평화 책임지는 정부 만들 터
지난 세월 동안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제대로 기울이지 못한 민주통합당의 부족함을 지적하면서도 그는 정권 교체에 대한 의욕을 불태우고 있었다.
“민주통합당은 중산층과 서민을 지켜온 정당입니다. 민주주의와 민생, 한반도 평화를 지켜온 민주통합당만이 정권 교체를 넘어 시대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이미 민주통합당의 많은 분들께서 ‘땀 흘려 일하는 사람이 대접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계십니다. 앞으로 우리 당의 더 많은 후보들이 구체적인 구상을 알릴 수 있도록 꼼꼼히 지원하겠습니다.”
더 낮은 자세로 국민의 목소리를 듣겠다는 이해찬 민주통합당 대표. 대선을 6개월 앞둔 현 시점에서 그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 보인다.
 
<이해찬 대표>
-1952년 7월 10일 출생
-용산고 졸업
-서울대 사회학과 입학
-광장서적 대표
-돌베개출판사 대표
-민통련 부대변인
-민주평화통일연구회 상임이사 및 연구소장
-제13~17대 국회의원
-서울시 정무부시장
-교육부 장관
-제36대 국무총리
-現 제19대 국회의원
     민주통합당 대표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