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아보카도'는 미네랄, 비타민, 아미노산 등 다양항 영양성분이 많이 함유한 탓에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과일'로 기네스북에 등재된 음식이다. 최근에는 인체에 유익한 아보카도의 영양분의 그대로 담아낸 ‘아보카도 오일’이 연일 화제다. 아보카도 오일은 씨앗이 아닌 오로지 과육만을 착즙해 만들었기 때문에 그대로 담아낼 뿐만 아니라 여러 식재료와 어울려 영양소와 풍미를 더해준다. 이와 함께, 다이어트에도 그 효능이 있다고 알려지면서 아보카도 오일에 대한 효능도 함께 주목받고 있다. 이에 과일 중의 보석으로 불리는 아보카도 오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아보카도 오일, 조리 시 영양소 파괴 위험↓

아보카도를 오일형태로 압축해내는 과정에서 각종 영양성분이 많이 들어가게 된다. 약 50ml의 아보카도 오일을 받으려면 무려 20개 이상의 아보카도가 필요하다. 따라서 아보카도를 먹을 경우 생과일보다는 오일 형태로 먹는 것이 12배의 높은 효과를 느낄 수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또한, 아보카도 오일은 다른 기름에 비해 높은 발연점을 가져 조리 시 열로 인한 영양소의 파괴를 최대한 줄일 수 있고, 부침이나 튀김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이때, 아보카도 오일을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함께 먹으면 채소만 먹었을 때보다 비타민 흡수율이 15배 정도 증가한다고 하니 요리할 때 이를 참고해보는 것은 어떨까.

아보카도 오일 효능, 다이어트 효과에 탁월

아보카도 오일에는 오메가 3 및 오메가 6 등의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다양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와 함께, 몸 속의 시한폭탄인 혈전이 생기는 것을 차단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적당량의 아보카도 오일을 꾸준히 먹는 것으로도 체내에 쌓인 지방을 녹여주는 효과까지 나타낸다. 아보카도 오일에 포함된 '올레산'이 몸속 지방을 빠르게 연소시키고, 나쁜 중성지방까지 없애주는 역할로 다이어터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이 밖에도 아보카도 오일은 피부미용 및 노화 방지, 눈 건강 등에 효능이 뛰어나다.

섭취 시 주의해야 하는 '아보카도 오일'

아보카도의 좋은 영양분을 그대로 담아낸 아보카도 오일에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섭취해야 한다. 먼저, 체질에 따라 아보카도에 관해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여러가지의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고, 아보카도 오일 섭취 후 구토, 설사, 메스꺼움 등이 발생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부작용이 발생되면 섭취를 즉시 멈추고 서둘러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울러, 아보카도 칼로리는 100g당 약 190kcal로 칼로리가 높은 편에 속해있는 만큼 다이어트를 위해 아보카도 오일을 섭취할 계획이라면 적당량만 섭취해야 한다. 이에 아보카도 오일은 하루 1~2스푼만 섭취하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

한편, 아보카도 오일은 공기나 직사광선에 오래 노출되면 맛과 색이 변화는 등 산패현상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을 막기 위해 서늘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상온 보관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