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홍콩 평화적 해결” 촉구...‘무역협상과 연계’ 압박도

지난 18일 오후(현지시간) 홍콩 완차이역 인근에서 송환법에 반대하고 경찰의 강경 진압을 규탄하는 대규모 도심 집회에 참가한 홍콩 시민들이 정부청사 방향으로 행진하고 있다.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미국이 홍콩의 시위 사태와 관련해 중국의 홍콩에 대한 ‘일국양제’(1국가 2체제) 평화적 해결을 촉구하는 동시에 중국 정부의 무력 개입 가능성에 대해 경고하면서 이 문제를 미·중 무역협상과 연계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장관은 20일(현지시간) CNBC에 출연해 중국 정부가 폭력적으로 홍콩 시위대를 탄압한다면 무역합의가 성사될 가능성이 낮아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것처럼 톄안먼광장과 같은 폭력적인 방법으로 시위가 끝난다면 무협 합의에 도달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나는 중국과 무역협상이 진전되고 홍콩이 평화적 방법으로 결론나길 희망한다”면서 “그것이 중국과 미국을 위한 최선의 결과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CBS방송과의 인터뷰에서도 중국이 홍콩 시위대의 권리를 존중하고 일국양제를 지지하겠다는 약속을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전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장관

폼페이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주말 홍콩의 민주주의와 자유를 지지한다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그는 “우리는 마음속에 그들 자신의 자유를 대변해 항의하고 공개적으로 말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그렇게 하도록 하는 것을 확실히 하고 싶다”고 말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8일 “그들(중국)이 폭력을 행사하면 (무역)합의가 매우 어려워진다. 그게 또 하나의 톈안먼 광장이라면 그건 매우 어려운 일”이라며 중국의 무력 개입에 반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아울러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19일 한 행사에서 “미국이 중국과 (무역)협상을 하게 하려면 중국이 (일국양제) 약속을 존중할 필요가 있다”며 “만약 홍콩에서 폭력적인 일이 벌어지면 우리가 협상하기는 훨씬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홍콩 시위는 ‘범죄인 인도법안’(송환법)에 반대하며 촉발됐다. 해당 시위로 지난 몇 주간 경찰과 격렬한 충돌이 벌어지면서 중국의 무력 개입 우려까지 나왓지만, 지난 18일 주최측 추산 170만명이 참여한 시위는 평화적으로 마무리됐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