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익 6조6,800억…스마트폰 4조 육박…반도체도 2조6천억 선방

 

[공감신문 김송현 기자] 삼성전자가 스마트폰 사업의 호조에 힘입어 완연한 실적 상승세를 탔다. 2분기에 디스플레이 부문까지 반등하면 실적이 더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같은 기간에 경쟁사인 미국 애플의 실적이 저조하게 나온 것과는 대조적이다.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에 연결기준으로 영업이익 6조6,800억원을 기록했다고 28일 발표했다. 지난해 1분기(5조9,800억원)보다 11.7% 증가했고 전 분기(6조1,400억원)보다는 8.7% 늘었다.

증권업계의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5조1,700억원)보다는 1조5,000억원 가량 상회하는 실적이다.

1분기 매출은 49조7,800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5.7% 늘었지만, 분기보다는 6.6% 감소했다.

영업이익률은 13.4%로 한창 실적이 좋았던 시절의 15%대에 근접했다. 1분기 당기순이익은 5조2천500억원으로 전 분기보다 63%나 늘었다.

사업부문별로는 스마트폰을 맡는 IM(IT모바일)부문이 3조8,900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갤럭시S7 시리즈 조기출시 효과와 판매 호조, 중저가폰 라인업 간소화 전략 등에 힘입어 4조원에 육박하는 이익을 내면서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

IM부문 영업이익은 전 분기(2조2천300억원)보다 무려 74%나 급증한 것이다. 이는 2014년 2분기(4조4,200억원) 이후 7분기 만의 최대 실적이다.

▲ 28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전자 브랜드 체험관을 찾은 고객들이 내부를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반도체 부문도 2조6,300억원의 영업이익을 내 D램 단가 급락 등 글로벌 시장 침체 속에서도 비교적 선방했다. 특히 마이크론, 도시바 등 경쟁업체들이 극심한 침체를 겪은 데 비해 고부가 제품의 선전과 V낸드·D램의 초미세공정 진화 등으로 안정적인 실적을 달성한 것으로 평가된다.

 

소비자가전(CE) 부문은 5,100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전년 동기(1,400억원 적자)와 비교하면 큰 폭의 개선이다. SUHD TV 등 프리미엄 TV 판매 확대와 북미 중심의 프리미엄 가전 판매 호조로 판매량이 증가한 덕분이다.

 

그러나 디스플레이(DP) 부문은 2,700억원의 영업손실을 봤다. 디스플레이는 갤럭시S7 효과로 올레드(OLED) 실적이 나아졌지만 LCD(액정표시장치)의 경우 TV 패널 판가 하락의 여파로 실적이 떨어졌다.

올해 1분기에는 원화가 달러·유로화 등 주요 통화에 비해 약세를 보이면서 부품사업을 중심으로 전 분기에 대비해 약 4천억원 수준의 긍정적 환영향이 발생했다고 삼성전자는 밝혔다.

 

삼성전자는 2분기에도 견조한 실적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무선사업과 반도체사업이 수익성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디스플레이와 CE 사업도 실적 증가가 기대된다.

LCD 디스플레이는 시장 상황이 호전되고 있는데다 TV 패널의 수율(불량없는 양산비율)도 차츰 안정화하면서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OLED는 외부 거래선 확대로 양적 증가를 기대한다.

CE 부문은 올림픽, 유로2016 등 대형 스포츠 이벤트 효과로 프리미엄 TV 제품 판매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날 약 2조원 규모의 3회차 자사주 매입을 결의했다. 이번 자사주 매입은 29일부터 약 3개월간 진행된다. 삼성전자는 이를 통해 보통주 130만주, 우선주 32만주를 매입·소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