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측과 더 이야기해봐야”, 연락채널 통해 회담 일정과 의제 등 논의할 듯

지난 3일 오후 3시 34분 경기 파주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내 연락사무소 '남북직통전화'를 통해 우리측 연락관이 북측과 통화하고 있다.

[공감신문] 지난 3일 우리 정부의 남북 당국회담 제안에 북한이 판문점 연락채널을 복구한 데 이어 4일부터 남북이 관련 의제를 조율하기 위한 논의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현재까지 정해진 사항은 오는 9일 남북 당국회담을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개최하겠다는 것뿐이다. 양측 대표들이 다룰 논제나 현안 등에 관한 내용은 정확히 알려진 바 없다.

통일부 관계자는 이날 “어제 우리가 북측에 회담과 관련해 전달할 사항이 있느냐고 물었지만, 특별한 대답을 듣지 못했다”며 “오늘은 회담 개최와 관련된 사항을 논의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관계자에 의하면 남북은 오전부터 연락채널로 회담의 일정과 의제, 형식, 대표단 파견 인원이나 과정 등과 같은 안건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의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3일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위임에 따라 3일 오후 3시 30분(평양시 오후 3시)부터 판문점 연락 채널을 다시 개통하겠다고 밝혔다고 조선중앙TV가 보도했다.

다만 전날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이 “평창올림픽경기대회는 우리측 대표단 파견을 위한 북남당국간 회담”이라고 규정한 것에 대해 북한의 핵과 미사일, 한반도 안보정세 등 남북관계의 전반적인 사항을 논의하려는 우리 정부의 생각과 다른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의제가 북측이 원하는 대로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및 대표단 파견’으로 굳어질 경우 당초 정부가 구상한 ‘남북 고위급회담’이 아닌 단순 ‘체육실무회담’으로 격하될 수 있다.

이를 정부가 수용할 경우, 여야가 북측의 대표단 파견과 회담을 두고 상이한 의견을 표출하며 상이하게 대립한 만큼 일각에서 우려하는 ‘남남갈등’이 조장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여당은 북측과 대화를 환영하며 이를 통해 한반도에 평화를 유착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야당은 북측과 소통하는 것은 좋지만 북핵과 미사일 등 우리를 위협할 수 있는 수단을 폐기하는 의제를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남북이 복원된 판문점 연락 채널을 통해 남측이 제안한 고위급회담 관련 사항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진 4일 경기도 파주시 접경지역에서 판문점으로 향하는 길이 보이고 있다.

이밖에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미국을 향해 ‘핵무장 완성’, ‘내 책상에는 언제나 핵버튼이 있다’ 등 간접도발을 감행한 만큼 정부는 한미동맹 관계에 금이 가지 않도록 대화 의제 선정을 고심해야 한다.

한편, 통일부는 예상을 벗어난 북한의 견해를 예의주시하면서 회담 의제와 형식 등에 북측과 좀 더 대화를 해봐야 한다는 입장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