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젊은 여성들이나 미용에 신경 쓴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외모가 경쟁력으로 자리 잡게 된 요즘은 중년 여성들, 남성들까지도 미용에 관심이 높다.

최근에는 성형시술이 발달되어 비절개 방식으로 빠른 시간에 V라인 효과를 주고 피부 탄력과 주름을 개선할 수 있는 리프팅과 같은 시술이 대중화 되면서 성형외과를 찾는 중년들이 늘고 있다.

아이디병원 성형외과 전문의 박상훈 원장은 “얼굴에 나타나는 가장 대표적인 노화현상으로 처진 볼 살과 팔자주름을 들 수 있는데, 중년들의 팔자주름을 개선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리프팅’으로 특히 스마스층을 직접 당겨 올리는 팔자스마스리프팅으로 눈에 띄는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전했다.

팔자주름은 볼 살의 탄력이 떨어지면서 중력에 의해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주름이다. 처진 볼 살의 모습이 불도그의 처진 볼 살과 닮았다고 해 ‘불독주름’이라 불리기도 한다. 그런데 한번 생긴 팔자주름은 웬만한 생활 관리로는 해결이 어려운 게 사실이다. 메이크업으로도 잘 가려지지 않아 이미지 관리에도 큰 어려움을 겪는다.

이처럼 입가에 선명히 새겨진 팔자주름은 중년의 외모 콤플렉스에까지 이어지기도 하는데 팔자주름을 없애기 위한 방법은 ‘리프팅’이다.

리프팅에는 의료용 특수 실을 사용하는 실 리프팅과 처진 부위를 직접 당기는 리프팅이 있다. 하지만 실 리프팅은 유지 기간이 짧고 정도가 심한 처짐과 주름은 개선 효과가 크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어 최근에는 피부 속 스마스(SMAS)층을 직접 당기는 스마스리프팅이 많이 이뤄지고 있다.

피부 밑 피하지방층과 근육층 사이에 있는 얇은 섬유근막층인 스마스층은 중력에 약한 특징이 있어 주름을 만들고 피부를 처지게 하는 요인이 된다. 피부만 리프팅 하면 처진 스마스층으로 인해 다시 피부가 처지게 되는데 ‘스마스리프팅’은 피부 처짐의 근본적 원인인 스마스층을 끌어당겨 처짐 없이 탱탱한 피부를 완성하는 리프팅이다. 때문에 리프팅 결과가 뛰어나고 효과 또한 오래 지속된다.

박상훈 원장은 “팔자스마스리프팅은 노출흉터 없이도 눈에 띄는 리프팅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입 꼬리 주름과 볼 살 처짐 등 중앙면부 주름까지 한 번에 개선할 수 있어 중년들의 선호도와 만족도가 매우 높은 리프팅”이라고 설명했다.

덧붙여 “어려 보이는 동안이 대세인 요즘, 적극적으로 노화에 대처하기 위해 많은 중년들이 성형을 계획하고 있다. 모든 수술이 그렇듯 성형도 원인과 증상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우선. 수술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상담과 체계적인 검사가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전했다.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안티에이징 시술 중 하나인 리프팅은 피부와 근육 구조를 잘 아는 피부과 및 성형외과 전문의가 정교하게 원하는 위치에 시술을 진행해 리프팅 효과를 나타나게 하는 게 중요하다.

개인에 따라 피부가 처진 상태와 두께에 따라 여러 층에서 정확한 시술이 이루어져야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또 비교적 안전한 시술이지만 의료진의 경험과 능력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어 시술을 진행하기 전 믿을 수 있는 의료진을 선택하는 게 중요하겠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