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일회성 회담 아닌 향후 남북관계 난제 풀 협의로 이어질 계기 마련할 것”

남북 고위급회담을 하루 앞둔 8일 서울 종로구 통일부 남북회담본부의 모습

[공감신문] 정부가 오는 9일 열리는 남북 고위급회담에서 평창올림픽뿐만 아니라 향후 남북관계 복원을 위한 논의까지 한다는 방침이다.

문재인 정부 들어 처음 열리는 남북 고위급회담은 9일 오전 10시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다. 우리측에선 조명균 통일부 장관, 북측에선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수석대표로 한 각 5명의 양측 대표단이 참석한다.

이날 회담의 주요 의제는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와 남북관계 복원 방안에 관한 것으로, 정부는 우선적으로 평창올림픽 관련 사안에 집중할 계획이다.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와 관련해선 선수단 방남(訪南) 경로와 개회식 공동입장 등이 주요 쟁점이며, 남북이 크게 부딪칠 일이 없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다만, 정부가 원하는 북한 선수단의 육로 방남이 변수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선수단 이외에 북한이 응원단이나 예술단 등을 파견하겠다는 계획을 밝힐 수도 있다. 이 경우 대표단장으로 누가 낙점될 것인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정부는 북측 대표단과 평창올림픽 관련 협의를 우선적으로 마무리하면 남북관계 복원을 위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남북관계 개선 논의는 큰 틀에 대한 합의만 이룬 뒤 분야별로 후속회담을 이어갈 방침이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이 날 기자들과 만나 "남북관계 개선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이산가족 문제라든가 군사적 긴장을 줄이는 문제 등을 함께 논의할 수 있도록 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장관의 발언은 우리 정부가 지난해 7월 북한에 이미 제의했지만, 아직 답을 듣지 못한 군사당국회담 및 적십자회담 개최 문제를 재차 풀어가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이산가족 문제라든가 군사적 긴장을 줄이는 문제 등을 함께 논의할 수 있도록 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한미연합훈련 중단, 미국 전략자산 전개 중지, 금강산관광이나 개성공단 재개 등을 언급할 수 있지만, 이에 우리 정부는 북핵 문제에 진전이 없는 한 대규모 경제 협력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지킬 예정이다.

물론 우리 측이 북핵 문제를 먼저 제기할 수도 있다. 통일부 관계자가 이번 남북고위급 회담에 대해 "북핵 문제가 도외시 되선 안된다"고 말한 것으로 미뤄보아 정부가 이를 외면하지는 않을 것임을 암시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이번 회담에서 모든 것을 다 이룰 순 없다"며 "이번 회담을 일회성이 아닌 앞으로의 난제를 풀기 위한 추가 협의가 이어질 수 있는 계기로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