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대표, 민족위상 드높이고 한반도 평화적 환경 조성키로...추후 분야별 회담 개최

조명균 통일부 장관(오른쪽)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9일 밤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 종료회의에서 공동보도문을 교환하고 있다.

[공감신문] 지난 9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치러진 남북 고위급회담 결과가 공동보도문 형식으로 공식발표됐다. 

남북은 민족의 위상을 드높이고 한반도 평화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평창올림픽에 북한대표단을 파견하고 군사당국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또 한반도 문제 해결에 있어 남북이 당사국으로 협상을 주도해 나가기로 했다.

다만 지난해부터 우리 정부가 꾸준히 요구해온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회담과 북한의 핵·미사일 동결 등과 같은 내용은 보도문에 실리지 않았다. 

보도문은 남북 합의 내용을 총 3개 항목으로 구분해 설명한다. 첫 번째는 북한 대표단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두 번째는 남북 군사당국회담 개최, 세 번째는 한반도 운전대를 남북이 거머쥔다는 내용이다.

먼저 남북은 평창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가 성공적으로 치러지고 민족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북한은 고위급대표단, 선수단, 응원단, 예술단, 참관단, 태권도시범단, 기자단 등을 파견키로 하고 정부는 이들의 편의를 제공하도록 했다.

대표단 파견 이전 남북은 사전 현장답사를 위한 선발대 파견문제와 북측 대표단 파견에 관한 실무회담을 개최하고 내용은 문서형식으로 교환하기로 했다.

북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왼쪽)과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지난 9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 종료회의에 공동보도문을 들고 입장하고 있다.

보도문은 남북이 회담에서 군사적 긴장상태를 완화하고 한반도 평화환경을 조성하며 최종적으로 민족적 화해와 단합을 이루기 위해 남북 군사당국회담을 개최하는 내용을 담았다.

남북은 기존 남북선언들을 존중하고 남북관계에서 비롯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운전대를 함께 잡기로 했다. 문제의 당사자인 양국이 대화와 협상을 주도해 나가자는 것이다.

이같은 합의 내용을 이행하고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양국은 추후 남북고위급 회담과 분야별 회담을 개최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다만, 보도문은 지난해부터 우리정부가 제기한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회담 개최에 관한 내용은 담지 않았다. 정부는 앞서 지난해 추석 전과 올해 설날 전에 남북 이산가족 상봉을 성사하자고 북측에 제안한 바 있다.

한반도 안보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동결에 대한 내용도 이번 회담결과에 누락됐다. 이후 남북군사당국회담에서 논의될 것으로 보이지만, 그간 야권에서 이번 회담을 통해 북핵과 미사일을 논해야 한다고 한 만큼 거센 여파가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북한 노동신문은 10일 남북 고위급회담이 진행된 소식과 공동보도문을 4면에 게재했다.

이번 회담은 9일 오전부터 시작해 오후 8시께 막을 내렸다. 회담에 참석한 인사는 우리 측에 조명균 통일부 장관, 천해성 통일부 차관,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안문현 국무총리실 심의관, 김기홍 평창 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기획차장 등 총 5명이다.

북측은 리선권 위원장, 전종수 조평통 부위원장, 원길우 체육성 부상, 황충성 조평통 부장, 리경식 민족올림픽조직위원회 위원 등 5명이 회담에 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