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세훈 전 국정원장 수사 과정서 청와대 자금전달 단서 포착돼”

12일 검찰은 이명박 전 대통령 최측근 인사로 꼽히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등 3명에 압수수색을 펼쳤다고 밝혔다.

[공감신문] 검찰이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사 과정에서 청와대 관계자들에게 불법자금이 전달됐다는 단서를 포착하고, MB정부 최측근 인사들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압수수색 대상자는 ‘MB집사’라 불리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등 3명으로, 검찰은 구체적인 증거물을 확보하기 위해 수사를 확대하고 압수수색을 결정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12일 오전 “김백준 전 기획관 등 3명의 자택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휴대전화, 문서, PC저장자료 등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압수수색이 이뤄진 장소는 이명박 전 대통령 측근 인사로 꼽히는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의 자택과 사무실 등이다.

검찰 관계자는 “원세훈 전 원장 등 국정원 자금의 사적인 사용혐의 등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국정원 자금이 불법으로 청와대 관계자들에게 전달된 단서를 포착해 수사해왔다”며 “오늘 증거확보를 위해 압수수색을 실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김백준 전 기획관은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청와대에서 재직하면서 이 전 대통령의 집사라고 불릴 정도로 최측근 인사로 꼽힌다. 김희중 전 부속실장은 이 전 대통령이 국회의원 시절부터 비서관으로 시작해 늘 가까이서 보좌해왔다.

김진모 전 비서관은 MB정부 출범 초기인 2008년부터 국정원에 파견돼 근무했고, 이후 2년간 청와대에서 재직했다. 우병우 전 민정수석과 매우 가까운 사이로 알려진 그는, 2012년 개인비리 혐의가 드러나 정계에서 물러났다.

검찰의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사 범위가 박근혜 정부 인사들에서 MB정부 인사까지 확대됨에 따라 각종 의혹을 받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거취도 안전하지 않게 됐다.

일각에서는 검찰이 MB정부 최측근 인사를 수사대상으로 포함한 것을 두고 추후 이 전 대통령에게까지 수사가 확대될 수 있다고 관측하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

검찰은 이달 초 박근혜 전 대통령을 국정원으로부터 36억5000만원을 수수했다는 혐의로 추가 기소했다. 박 전 대통령 최측근 인사인 안봉근·이재만 전 청와대 비서관 등도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돼 재판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