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특활비 혐의로 MB 정부시절 고위인사 압수수색...MB, 대책회의 열어 '역정'

이명박 전 대통령

[공감신문] 자동차 부품회사 ‘다스’의 실소유주 의혹을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재임 당시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를 상납 받았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하지만 이 전 대통령은 "그런 시스템을 모른다"며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검찰은 12일 국정원 특활비가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에 상납된 정황을 포착, MB 정부 청와대의 총무·민정라인 고위 인사들의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목적은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 시절, 국정원이 MB 청와대 고위 인사들에게 특활비를 불법 전달한 증거 확보를 위해서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이날 오전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등 3명의 자택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휴대전화와 각종 문서, 컴퓨터 저장자료 등을 확보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과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 김진모 전 서울남부지검장의 자택과 사무실 등이 포함됐다.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회관

김 전 기획관은 이 전 대통령의 '집사'로 불릴 만큼 최측근 인사로 분류된다. 김 전 부속실장도 이 전 대통령의 의원 시절부터 비서관을 지내는 등 가까운 거리에서 보좌해왔다.

MB 정부 청와대에서 민정2비서관을 지낸 바 있는 김 전 지검장은 2008년 국정원에 파견돼 근무했으며 이후 2년간 청와대에서 일했다. 특히, 그는 박근혜 정부 때 민정수석을 지낸 우병우 전 수석과 가까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MB 정부 시절 청와대에 근무하면서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를 불법으로 수수한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등)를 받고 있다.

검찰은 당시 재직하던 국정원 관계자로부터 김 전 기획관 등에게 특수활동비의 일종인 특수사업비를 전용해 조성한 자금이 비정기적으로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인건비와 청사 관리비 등 일반 경상비를 제외한 국정원 예산의 대부분은 특수활동비로 구성되며 특수활동비 중 특수사업비는 대공·방첩·대테러 등 특수한 목적에 사용된다. 따라서 더 엄격한 보안이 유지되는 자금으로 꼽힌다.

여러 의혹을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 이 전 대통령의 올 겨울은 더욱 추울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이 전 대통령은 측근들을 통해 “청와대가 국정원 특활비를 갖다 쓴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다”며 혐의와 선을 그었다. 또 “그런 시스템에 대해서 전혀 알지 못한다”는 발언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대통령은 MB 정부 청와대 핵심 인사들을 대상으로 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전격 실시되자,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측근들과 한 대책회의를 열었다.

회의 참석자들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불쾌한 기색을 감추지 않은 것은 물론 상당한 화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 측의 한 인사는 “검찰의 목표는 뻔한 것 아닌가. 이 전 대통령을 포토라인에 세우고야 말겠다는 것 아닌가”라며 문재인 정부를 향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