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대통령 시절 최측근 인사 압수수색에 불쾌감·화 표출...“수사 지켜볼 것”

이명박 전 대통령

[공감신문] 검찰이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뇌물 수사 과정에서 MB정권 청와대 관계자들이 개입된 정황을 포착함에 따라 수사 범위를 MB 최측근 인사들로 넓힌 가운데, 이명박 전 대통령이 강한 반발에 나섰다.

이 전 대통령은 검찰 수사가 시작되자 측근들과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대책회의를 갖고 불쾌한 기색을 표출하고 상당히 화를 냈다고 알려졌다.

12일 회의 참석자에 의하면 이 전 대통령은 국정원 특활비에 대해 “청와대가 국정원 특활비를 갖다 쓴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다”며 “그런 시스템에 대해서 전혀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 측은 “(검찰의 수사는) 정치적 의도가 깔린 또다른 표적수사”라며 “현 정부가 이명박 정부 인사들을 잡겠다고 작정하고 나선 것은 명백한 정치보복”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검찰의 목표는 이 전 대통령을 포토라인에 세우고 말겠다는 것”이라며 “해가 바뀌어도 문재인 정권은 집요함은 더 심해지는 것 같은데 검찰 수사 입장을 지켜볼 것”이라고 전했다.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한 관계자는 “내가 아는 한 이명박 정부 청와대는 공식적으로 국정원의 특수활동비를 받지 않았다”며 “다만 개별적으로 특활비를 받은 인사가 있는지 하나하나 확인할 방법은 없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이날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이자 ‘MB집사’라 불리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의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일각에서는 이달 초 검찰이 정원으로부터 36억5000만원을 수수했다는 혐의로 박근혜 전 대통령을 추가 기소한 점을 미뤄 봤을 때, 이 전 대통령까지 수사가 확대될 수 있다고 관측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11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논란이 있는 다스의 120억원대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 다스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한편, 자동차 부품회사 ‘다스’ 실소유주 논란을 두고 국세청의 세무조사에 대해 이 전 대통령 측은 “지난해 세무조사를 했는데, 민간기업을 또 세무조사하는 것이 말이 되나”고 난색을 표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