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송파구에 거주하는 A씨(58, 여)는 공인중개업을 하며 활발한 사회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최근 심해지고 있는 요실금으로 인해 적지 않은 고민을 안고 있다. 많은 사람을 만나서 소통하고 활동해야 하는 직업의 특성상 활기찬 모습이 필수적이지만, 자존감의 하락으로 인해 우울증까지 호소하고 있다.

임신과 출산 과정을 겪는 여성에게 있어서 골반 주변 근육 손상으로 인해 필연적으로 있을 수밖에 없는 질환인 요실금 증상은 많은 불편을 초래한다. 특히 최근에는 여성의 적극적인 사회 진출로 인해 요실금치료에 대해 고민을 하는 이들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무엇보다 요실금증상은 여성의 삶의 만족도를 크게 떨어뜨리는 것이 문제로 지적받는다. 위생과 불쾌감, 자존감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어 신체적, 정신적인 문제를 야기하기 때문이다. 특히 연령이 높은 여성일수록 이에 대한 고민이 깊어져 병원을 찾는 경우가 적지 않다.

전문의들은 이런 고민이 있을수록 적극적으로 요실금전문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많은 여성들이 부끄러움으로 인해 병원을 찾지 않고 요실금패드나 요실금팬티, 또는 요실금치료기 등으로 응급처치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나 이렇게 시간을 지체할 경우 요실금 증상이 더욱 악화되어 더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요실금치료를 위해서는 선결적으로 어떤 이유로 인해 증상이 발생되었는지 요실금원인부터 정확히 짚어야 한다.

이중 특히 복압성요실금은 가벼운재채기나 줄넘기, 무거운물건을 들거나 할때 등 일상 생활에서 소변이 새는 증상이며 이로인해 흔히 줄넘기요실금, 기침요실금으로 불리기도 한다. 여성요실금 인구의 80%가 겪는 가장 대표적인 요실금증상이라고 할 수 있다.

복압성요실금은 노화 및 출산으로 인해 여성의 골반하부구조물이 전반적으로 약해지면서 발생한다.

구체적으로 복압성 여성요실금은 요도괄약근 및 방광기능 감소, 요도방광후면근육 소실 등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데, 이로 인해 요실금수술을 계획하고 있다면 요실금원인인 요도괄약근, 요도방광후면근육 등의 손실된 근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맞춘 솔루션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또한 더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 미니슬링수술, TOT수술로 불리는 요실금테이프 시술 등이 접목될 수 있는지 요실금치료법을 꼼꼼히 확인해봐야 한다.

특히 전문가들은 많은 신경과 혈관 조직을 다치지 않도록 미세하게 다뤄야 하는 만큼 여성 요실금 전문의료기관이면서 방광 부분까지 비뇨기구조를 다룰 수 있는 여성비뇨기전문의자격을 보유한 의료진이 상주해 있는 전문의를 찾아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이에 대해 강남에스엠여성의원 소성민 원장은 “요실금수술을 진행하다 무턱대고 절제나 봉합을 하게 되면 이들에 대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안전성을 고려한 섬세하고 신중한 수술이 이뤄져야 한다. 이를 위해 여성의 방광 주변에 있는 구조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한편, 숙련된 전문의를 찾아 면밀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요실금치료기나 요실금에좋은음식 및 운동 등으로 버티는 분들도 많은 현실이다. 그러나 노화와 출산으로 물리적으로 요도관의 위치가 처지고 골반하부구조물의 근기능이 소실되는 증상이기 때문에 버티는 행동은 질환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의료기관의 확실한 치료를 통해 요실금을 해결하고 난 뒤 운동 등으로 근기능의 튼튼함을 유지관리하는게 좋다” 라고 덧붙였다.

특히 의료진을 선택할 때에는 이렇게 자신도 모르는 다른 증상이 있을 경우에도 원활한 대응이 가능한 곳을 처음부터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요실금수술시 입원은 필요한지, 수술과정이 하루만에 접수 및 퇴원가능한 원데이 프로세스로 운영되는 곳인지 알아보는것도 요실금수술비용 계획에 큰 영향을 미친다.

소성민 원장은 “요즘 요실금수술은 입원없이 원데이로 이루어지고 요실금수술회복기간도 과거에 비해 매우 단축될 정도로 기술이 좋아졌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