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에서 무슨 일이 생기면 틀림없이 나타난다…문반장!
“99%의 희망을 위해 뛰고 또 뛰겠습니다”
 
문병호 의원(민주통합당, 인천 부평갑)은 지난 17대 국회의원 시절 보건복지위원회 법안심사 소위원회 위원장과 인권특별위원회 위원, 국회 투명사회협약실천 특별위원회 공공부문 위원장 등으로 활동하며 민생현안과 관련된 활동에 주력해왔다. 이러한 활동을 인정받아 그는 시민단체 등에서 선정한 국정감사 우수의원 6관왕의 위엄을 달성하기도 했다.
이후 그는 18대 총선에서 패배의 쓴잔을 마셨지만 그에 굴하지 않고 4년간 민주통합당 인천시당위원장을 맡아 정당사에 유래를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의 활동을 펼쳐왔다. 매주 목요일마다 김밥으로 아침을 때우며 50회 이상 정책위원회 정책회의를 이끌었고 200일 소통탐방을 강행하며 시민들의 소리에도 귀기울여왔다. 이러한 그의 노력은 지역민들의 마음을 움직였고 그 결과 제19대 국회에 다시 입성할 수 있었다. 그간 지역을 위해 열과 성을 다했던 그는 지금도 지역주민들과 함께 뛰며 부평의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다.
 
부평미군기지 국가공원화…지방재정으로는 어림없어
그의 지역활동을 논함에 있어 상임위원회 이야기를 절대 빠트려서는 안 된다. 그가 속한 상임위가 바로 국토해양위원회이기 때문이다. 인천은 부평미군기지 국가공원화와 경인고속도로, 청라·루원시티 등의 도시재생사업 등 국토위와 연관된 현안이 산적해있는 지역이다. 이에 그는 “상임위와 밀접한 관계에 있는 인천의 현안을 열심히 풀어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수많은 지역현안들 가운데 부평미군기지 국가공원화 사업을 가장 큰 현안으로 꼽았다.
“부평미군기지는 역사적으로나 규모적으로나 용산미군기지에 결코 뒤지지 않는 곳입니다. 그런데 용산미군기지는 국가공원으로 추진되고 있는 반면 부평미군기지는 지방정부의 책임으로 남겨진 상태입니다. 용산미군기지를 국가공원으로 추진하는데 책정된 예산이 1조2000억원임을 살펴보면 지방정부의 힘으로 부평미군기지를 국가공원화 시킨다는 것은 거의 실현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껏 인천은 국가가 필요로 하지만 모두가 기피해 온 역할을 도맡아왔습니다. 부평미군기지를 국가공원화하는 것은 인천시민들의 당연한 요구인 것입니다. 부평미군기지는 부평의 랜드마크이자 역사의 상징입니다. 이는 반드시 국가의 예산 지원으로 공원화돼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껍데기는 가라…상권활성화 위한 알맹이 있는 제도 만들어야
그는 이외에도 부평의 상권활성화와 구도심 지역 위한 예산 확충을 중요 공약으로 꼽았다.
“우리 부평갑 주변은 상권이 상당히 발달해있습니다. 역 주변에 부평시장도 위치해있고 지하상가도 매우 잘 조성돼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를 좀 더 뒷받침할 수 있는 법이나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생각입니다.”
그는 부평시장 상인들과 여러 차례 간담회를 가지며 재래시장 활성화에 깊은 관심을 보여 왔다. 때문에 이번 4년간 이 분야와 관련한 활동에 있어 남다른 열정을 보이고 있다.
“이번 국회뿐 아니라 대선후보들 사이에서도 가장 화두가 되고 있는 것이 바로 경제민주화입니다. 재벌이나 대기업이 부당한 이익을 취하거나 횡포를 부리지 않도록 골목상권과 재래시장을 살리자는 것이죠. 그런 측면에서 보면 그간의 입법활동이나 제도는 너무 피상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말로만 중소기업과 대기업 상생을 외쳤을 뿐 알맹이는 없었으니까요. 이제는 중소기업과 재래시장, 골목상권을 살릴 수 있는 알찬 법 또는 제도를 만들어야할 것입니다. 특히 소상공인들을 위한 SSM 규제에 대한 법안들을 차근차근 만들어나가야할 것입니다.”
 
지역발전 위한 예산확충에 중점
그는 이어 “전형적인 구도심 지역인 부평의 발전을 이끌겠다”며 말을 덧붙였다. 부평은 구도심 상권이기 때문에 4층 이하의 중소형 상가들이 주를 이루고 있고 신축건물이나 대형 프라자 건물을 찾아보기 힘들다. 뿐만 아니라 젊은층이 소비할 수 있는 대형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이나 커피전문점도 거의 없는 편이다. 이런 불편함으로 인해 구청에 접수되고 있는 민원이 넘치고 있다.
“예산은 부족한데 민원은 많아 굉장히 운영이 어려운 상태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번 임기동안 예산을 확충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지방재정 확충해야 무상보육실현 가능해
그가 언급한 세 가지 공약에 이어 기자는 무상보육과 관련한 이야기를 꺼냈다. 무상보육 실현화에 있어 각 지방자치단체들이 예산 문제로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는 말에 그는 ‘지방재정이 튼튼해야한다’며 말을 이어나갔다.
“무상보육 문제는 저뿐만 아니라 모든 국회의원들이 중점을 두고 있는 공약일 것입니다. 그만큼 일반적인 문제인 것이죠. 하지만 말씀하신 것처럼 각 지자체에서는 예산 부족을 이유로 이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선진국의 경우를 살펴보면 지방재정이 튼튼해 지자체에서 무상보육 서비스를 무리없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는 다릅니다. 우리나라는 국민이 부담하는 국세와 지방세의 비중이 8대2 정도입니다. 그만큼 지방정부가 자체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예산이 없다는 뜻입니다. 무상보육 서비스를 지방으로 이양했으면 그에 합당한 예산도 함께 이양했어야 형평에 맞는데 현재는 그렇지 못한 상황입니다. 이에 저는 지방재정 확충을 위한 여러 입법을 발의하고 제도를 정비할 계획입니다.”
 
포퓰리즘?…복지 관련 예산 여전히 부족
무상보육으로 대변되는 복지 관련 공약은 대선후보들도 서로 앞 다퉈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러한 공약들이 너무 포퓰리즘적이라는 평가를 내리고 있기도 하다. 이에 대해 그는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저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복지와 관련된 분야에 국가 예산이 예전보다 많이 늘어난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도 부족하다고 봅니다. 국민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데 예산을 아낀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포퓰리즘적이라는 말은 아마 기득권층에서 나온 말일 것입니다. 우리 국민 모두가 질 좋은 삶을 누리기 위해서는 복지와 교육, 문화와 예술 등에 대한 예산을 지금보다 더 배분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소통 문턱 낮춰 편안한 만남 즐겨
모든 국민의 풍요로운 삶을 위해 일하고 있다는 그는 평소 주민들과의 소통에도 열심이다.
“소통의 핵심은 많이 만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저는 전화를 통하거나 직접 만나자고 부탁하는 주민들과 100% 만나고 있습니다. 어떤 주민이라도 귀중하게 생각하고 만나고 있으며 그 만남을 통해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있습니다. 국회의원이라고 하면 주민들께서 다가오기 어려우실까봐 그 문턱도 낮췄습니다. 좀 더 친근한 국회의원이자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다가가고자 노력 중입니다. 물론 약 30만명에 달하는 지역민들을 다 만나 뵙기는 힘듭니다만 최대한 많이 만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내일도 부평의 일이라면 물불을 가리지 않고 뛰겠습니다. 항상 겸손한 자세로 지역민들과 호흡하며 일하겠습니다. 많은 성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문병호 의원>
-1959년 12월 27일 출생
-광주 인성고 졸업
-서울대 법과대학 법학과 졸업
-제28회 사법시험 합격
-제17대 국회의원
-민주통합당 인천시당위원장
-인천장애인체육회 회장
-부평미군부대 공원화추진시민협의회 위원장
-現 제19대 국회의원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위원
     인하대 법학전문대학원 겸임교수
     법무법인 위민 대표변호사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