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이우현 구속 이어 홍문종 압수수색까지, 친박 의원 수사확대 전망도 나와

[공감신문]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에 도전했던 홍문종 의원이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에 휩싸였다. 홍문종 의원이 친박(친박근혜)계로 분류된다는 점에서 홍준표 대표가 사당화 등 우려에도 강행했던 인적쇄신이 오히려 힘을 얻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자유한국당 홍문종 의원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신자용 부장검사)는 15일 홍 의원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을 포착하고, 그가 이사장으로 있는 사학재단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검사와 수사관을 경기도 의정부시에 있는 경민학원 사무실에 보내 회계 서류 등 업무 자료와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전산 기록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홍 의원이 지방선거가 치러진 2014년 출마 희망자 여러 명으로부터 총 수억원의 금품을 받은 정황을 포착해 수사 중이다. 당시 새누리당 사무총장이던 홍 의원이 자신이 이사장인 사학재단 경민학원을 통해 기부금 형식으로 자금을 받아 사용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현재 홍 의원은 불법정치자금을 받은 적이 없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그러나 검찰은 홍 의원의 동료 의원으로부터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수1부는 지난 4일 20여명의 지역 정치권 인사나 사업가 등으로부터 10억원이 넘는 공천헌금성 불법 정치자금과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한국당 이우현 의원을 구속한 바 있다.

당시 이 의원의 공천헌금 수사를 벌이면서 홍 의원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 단서를 새로 포착해 수사를 확대한 것.

4선의 국회의원이자 박근혜 정부 시절 기획재정부 장관을 지낸 바 있는 자유한국당 최결환 의원

홍 의원의 압수수색 이전에는 이 의원과 함께 친박의 핵심인사인 최경환 의원도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구속됐다. 때문에 앞으로 친박 의원들에 대한 수사가 더욱 활발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홍준표 대표는 취임과 동시에 한국당 내 친박청산 등 인적혁신 작업에 박차를 가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도 재판이 마무리 되지 않은 상황에서 제명하는 등 강도 높은 행보를 보였다.

일각에서는 홍 대표가 당을 ‘사당화’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하지만 현재 상황은 홍 대표의 전략에 좋은 명분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실시됐던 한국당 원내대표 선거에서 홍 대표와 정책적으로 코드가 맞는 김성태 원내대표, 당의 화합을 주장했던 홍 의원 간의 대결이 이뤄졌다. 결과는 친홍(친홍준표)계의 승리, 김 원내대표의 당선이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김 원내대표의 당선 이유로는 여러 가지를 꼽을 수 있지만, 가장 힘을 얻는 의견은 인적쇄신 등 홍 대표와 코드가 맞는다는 점이다. 만약, 화합을 주장하는 친박의 홍 의원이 당선됐다면 현재의 한국당은 어려움이 컸을 것이다.

오는 6월 열리는 지방선거 전까지 한국당의 쇄신 작업이 곳곳에서 진행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홍 대표가 더욱 힘을 받는 '당의 혁신'이라는 카드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