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근거 없는 안보 불안 선동, 의혹 제기에 골몰…공당의 태도가 아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감신문] 권지혜 기자=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일정에 관해 “자유한국당의 무책임한 행동이 계속되면 단독으로라도 국민에 진실을 알리는 청문회를 감행하겠다"고 밝혔다.

이해찬 대표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청문회가 30일까지는 열려야 한다. 한국당은 법에 따라 조속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 일정을 합의하기를 요구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한국당은 근거 없는 안보 불안 선동, 의혹 제기에 골몰하고 있다. 국가적 단결이 필요한 시점에 국민을 분열해 당리당략을 챙기는 것은 공당의 태도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와 관련해 "당정은 한미동맹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 지소미아 종료는 한일 신뢰 문제이지 한미동맹과는 별개인 만큼 한미동맹을 굳건히 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일본이 우리를 안보 적성국으로 간주하며 대화와 협상을 거부하고, 미국도 중재가 소극적인 상황에서 지소미아 종료는 불가피하면서도 타당한 결정이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내년 국방예산은 최초로 50조원을 넘을 것으로 보인다. 안보 협력은 앞으로 더 강화될 것이고 국민은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 최근 한미연합훈련에서 보듯 한미동맹도 흔들림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독도방어훈련에 대한 일본 정부의 태도에 대해 “명백하게 무례한 내정간섭"이라며 "독도는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다. 이를 부정하는 어떤 발언도 국민이 용납하지 않는다”는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