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인재 채용비율 매년 3%씩 늘려 2022년 30%이상 목표, 첫 적용대상 기관 '대구 한국가스공사'

지방으로 이전한 공공기관들은 올해 신규채용 진행 시 지역인재 비율을 18% 이상으로 늘려야 한다.

[공감신문] 앞으로 혁신도시 등의 지방으로 이전한 공공기관들은 신규 인력을 채용할 때 해당 지역인재 채용 비율을 18% 이상으로 늘려야 한다. 이전 공공기관들의 지역인재 채용비율은 2022년까지 30% 이상으로 오를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혁신도시 등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 인재 채용 목표제 등의 내용을 담은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개정안이 16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오는 25일부터 본격 시행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올해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 인재 채용비율은 18%로 크게 높아지고 2022년까지 매년 3%씩 올려, 최종적으로는 30% 이상까지 오르게 된다. 지역인재는 공공기관이 위치한 시·도에 있는 대학·전문대학·고등학교를 졸업한 이들을 가리킨다. 

정부는 2022년까지 매년 3%씩 지역인재채용 비율을 늘려, 최종적으로는 30% 이상까지 올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공공기관들은 신규 직원 채용에서 지역인재의 수가 목표치에 달하지 못하면, 그만큼 지역인재를 추가로 합격시켜야 한다. 

다만 기관이 지역인재 채용에 무리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지역인재의 점수가 합격 하한선에서 미달하거나 지원자 수가 부족한 경우는 목표제 대상에서 제외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도로공사 등에서는 1월초 이미 지역인재 채용목표제를 적용해 2018년 상반기 신입사원 모집 공고를 낸 상태”라며 “2월초 예정된 대구시 한국가스공사의 상반기 공개채용이 개정된 시행령의 첫 번째 적용사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해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비율은 14.2%였다. 13.3%였던 전년도보다 소폭 증가한 수준이다. 

지난해 지방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비율은 평균 14.2%이었으며 남부발전, 한국감정원 등의 기관들은 평균치를 크게 웃돌았다.

연간 신규채용이 50명을 상회하는 기관 가운데 남부발전(47.7%), 한국감정원(30.0%), 승강기안전공단(29.4%), 도로공사(20.2%), 한전KPS(19.7%), 보건복지인력개발원(18.3%), 국민연금공단(16.9%), 동서발전(15.1%), 건강보험심사평가원(14.0%) 등은 지역인재 채용비율이 평균을 웃돌았다. 

앞으로 지역인재 채용이 더 활성화될 수 있도록 국토부는 기관별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장려하고, 이 가운데 우수사례를 발굴해 다른 공공기관들과 공유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은 충북 서원대학교 등과의 협약을 통해 취업준비생들의 실무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한국국토정보공사는 전북 도내 유관 학과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지역설명회’를 개최하는 한편, 지적 기사 필기 합격생들에게 실기 교육을 무료로 해주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