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독도 시비는 한국침략 반성의 진정성 의심케 해…대한민국의 완전한 자주독립 부인하는 것"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감신문] 권지혜 기자=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지소미아 종료 결정은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마땅한 일이었다”라고 말했다.

노영민 비서실장은 26일 정부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해 "일본이 안보상 우호 국가에서 우리나라를 제외함으로써 한일 양국 간의 신뢰를 깨뜨린 데 대해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마땅한 일이었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노 실장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이같이 언급한 뒤 "이번 결정은 현재 상황과 미래 외교·안보까지 내다보면서 국익을 신중하게 따져 판단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의 이율배반적인 태도와 부당한 처사에 아무 일 없다는 듯이 지소미아를 연장하는 것은 문제의 근원적인 해결은 물론이고 한일 간 건설적인 미래지향적 관계를 위해서도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노 실장은 독도방어 훈련인 '동해 영토수호 훈련'에 대한 일본 정부의 반발에 대해 "이 훈련은 우리의 주권 사항이다. 시비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전했다.

그러면서 "일본의 독도 시비는 일본 제국주의의 한국침략에 대한 사죄와 반성, 그 진정성을 의심케 한 것이며 대한민국의 완전한 자주독립을 부인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