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 성명 통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 주장

[공감신문] 17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 수사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는 성명을 발표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해 법원의 구속영장 발부 결정에 따라 내놓은 심경문과 닮아 있었다. 즉, 정치보복 프레임으로 여론을 조성해 위기를 돌파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2010년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왼쪽부터)

성명이 발표된 이날은 이 전 대통령에게 특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MB의 집사로 불리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구속됐기 때문이다.

김백준 전 기획관은 이 전 대통령 재임 기간 재무 등 안살림을 총괄하는 총무기획관으로 일했다. 그는 2008년 5월께 청와대 근처 주차장에서 국정원 예산 담당관으로부터 현금 2억원이 든 쇼핑백을 받는 등 국정원 측에서 총 4억원 이상의 불법 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다스 실소유주, 아랍에미리트(UAE) 이면계약 의혹 등 이전부터 압박을 받던 이 전 대통령에게 집사의 구속은 큰 위기로 작용한다. 때문에 이번 성명은 예정된 것이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예상됐던 성명이었지만, 국면을 변화시킬 수도 있다는 점에서 다수의 주목을 받아왔다. 하지만 박 전 대통령이 사용한 정치보복 프레임이 다시 등장했다는 점에서 새로울 게 없는 성명으로 평가된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검찰의 특수활동비수사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성명을 통해 “대한민국 제17대 대통령으로서 이런 자랑스러운 역사를 지키겠다는 마음가짐으로 국정 수행에 임했다. 퇴임 후 지난 5년 동안 4대강 살리기와 자원외교, 제2롯데월드 등 여러 건의 수사가 진행되면서 많은 고통을 받았지만, 함께 일했던 고위공직자들의 권력형 비리는 없었으므로 매우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역사 뒤집기와 보복정치로 대한민국의 근간이 흔들리는 데 대해 참담함을 느낀다.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검찰수사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보수를 궤멸시키고 또 이를 위한 정치 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MB 정부 청와대와 공직자들에 대한 최근 검찰수사도 처음부터 이 전 대통령 자신을 목표로 하는 것이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이는 측근들로부터 꾸준히 알려진 내용이다.

더불어 현재 수사를 받는 측근들이 모두 국가를 위해 헌신한 사람들이라며, 모든 일의 최종 책임은 자신에게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성명 마무리에서 이 전 대통령은 “더 이상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것이 아니라 나에게 물어라”며 검찰의 수사가 정치보복을 위해 계획돼 있었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현재 구속돼 재판을 받고 있는 박 전 대통령도 지난해 10월 법원의 구속영장 발부 경절에 따른 심경을 밝히며, 정치보복을 주장한 바 있다.

박 전 대통령은 “법치에 이름을 빌린 정치보복은 저에게서 마침표가 찍어졌으면 한다. 이 사건의 역사적 멍에와 책임은 제가 지고 가겠다. 모든 책임을 저에게 묻고, 저로 인해 법정에 선 공직자들과 기업인들에게는 관용이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