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유감이다’ 표현에 “동상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것 막을 수 없다” 밝혀

두테르테 대통령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추모 동상 건립에 대해 "내가 막을 수 없는 헌법상의 권리"라며 "표현할 자유를 막을 수 없다"고 밝혔다.

[공감신문] 지난달, 필리핀 수도 마닐라에 있는 한 산책로에 높이 3m의 위안부 피해자 추모 동상이 설치됐다. 

동상 설치와 관련해 필리핀은 일본의 항의를 받았다. 노다 세이코(野田聖子) 일본 총무상이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이런 동상이 생긴 것은 유감”이라 표현한 것이다. 

하지만 필리핀은 ‘헌법상 표현에 자유’에 해당한다는 입장을 표명하며 일본의 반발을 일축했다. 

16일(현지시간) 현지 온라인매체 민다뉴스와 인터뷰에서 두테르테 대통령은 “(위안부 동상 설치는) 내가 막을 수 없는 헌법상의 권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9일 예방한 노다 총무상에게 이런 입장을 전달했다며 구체적 내용을 설명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노다 총무상에게 “위안부 여성들의 친척과 아직 생존해있는 위안부 여성들이 그 동상을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것은 표현의 자유로, 막을 수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일본 정부가 위안부 동상에 유감을 표명했으나, 철거를 요구하지는 않았다”며 “철거 결정권은 마닐라 시장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이 주 필리핀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 정부의 공식 사과와 배상을 요구하고 있다.

또 두테르테 대통령은 위안부 동상 문제가 필리핀의 국가정책 사안으로 제기되지 않았으며, 정부는 동상 설치와 관련한 사실을 몰랐다고 덧붙였다.

앞서 해리 로케 필리핀 대통령궁 대변인은 “위안부 동상을 외교 문제로 여기지 않는다”며 “두테르테 대통령이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을 것”이라 밝힌 바 있다. 

반면, 지난 12일 알란 카예타노 외무장관은 필리핀에 대한 주요 원조국이 일본인 것을 고려해 “동상이 일본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관련 기관들과 동상 설치 경위를 살펴보겠다”고 말한 바 있다. 

지난달 8일 필리핀 역사상 처음으로 설치된 이 위안부 동상은 필리핀 국가역사위원회와 위안부 피해자단체가 함께 제작했다.

필리핀 수도 마닐라만에 설치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동상 [NHK 캡처]

동상은 필리핀 전통의상을 입은 여성이 눈가리개로 두 눈을 가린 채 하늘을 응시하는 모습을 형상화했다. 

동상에는 ‘이 기념물은 1942~1945년 일제 강점기 성폭력에 희생된 필리핀 여성들을 기억하는 것. 그들이 밖으로 나와 자신들의 이야기를 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는 글이 기재돼 있다. 

지난달, 레네 에스칼란테 국가역사위원장은 “위안부 여성은 2차 대전의 어두운 일면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를 알지 못한다”며 “이 기념물의 궁극적 목적은 다음 세대에 유사한 사건의 재발을 막는 것”이라 말했다. 

위안부 피해자단체인 ‘릴라 필리피나’의 레칠다 엑스트레마두라 사무총장은 “우리의 목적은 위안부 여성의 역경에 대한 필리핀 국민의 인식을 제고해 잊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며 관심을 촉구했다.

‘릴리 필리피나’는 현지 위안부 피해자 단체로, 초기 회원은 174명이었으나, 고령으로 인한 사망자가 늘어나면서 지금은 수십 명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