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美 대선 개입·테러 세력 게시물 관련해 "개선하겠다" 응답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측 임원들이 미 의회에서 집중포화를 받았다. [aaj.tv 웹사이트 캡쳐]

[공감신문] 구글 유튜브와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 업체들이 미 의회에서 최근 지적받았던 여러 논란들에 대해 질문 공세를 받았다. 

IT전문매체 더 버지는 17일(현지시간) 이들 기업의 임원진들이 이날 의회에 출석해 미 상원 상무·과학·교통위원회 의원들로부터 집중포화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3개 기업들은 러시아의 미 대선 개입 의혹과 극단주의 테러단체의 온라인 홍보 창구로 악용되고 있다는 점 등에 대해 비판받고 있다. 

작년 11월에도 페이스북, 트위터와 구글은 미 의회의 대선개입 의혹 청문회 자리에 선 적이 있었다. [비즈니스인사이더 캡쳐]

위원장인 존 튠 공화당 의원은 "이들 기업은 자사 플랫폼의 개방성이 확장하도록 보장하면서 '악한' 세력이 자사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시도를 차단해야 한다는 점에서 막중한 책무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날 리처드 블루멘설 민주당 의원은 트위터 측에 '러시아의 미 대선 개입'과 같은 시도를 차단할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트위터 측은 러시아와 연계 가능성이 있는 콘텐츠를 접하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으로 경고를 하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답변했다. 

페이스북은 브렉시트 투표 당시 러시아의 개입 의혹에 대해 "자체 조사를 확대하겠다"는 답변을 내놨다.

페이스북도 지난 2016년 영국의 EU 탈퇴를 결정하는 브렉시트(Brexit) 투표 당시 러시아가 개입됐다는 논란이 나온 것에 대한 질문을 받고, 자사 시스템을 대상으로 자체 조사를 확대하겠다고 답했다. 

유튜브에는 테러범들이 폭탄 제조법을 공유하는 창구로 악용되고 있다는 등의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유튜브 임원은 문제의 게시물을 즉각 삭제하고 있으며, 재차 올라우는 게시물도 곧바로 지우는 등의 조치를 시행 중이라 답변했다. 

한편, 페이스북과 구글, 트위터는 지난해 10월과 11월에 걸쳐 진행된 러시아 정부의 미국 대선개입 의회 청문회에서 무성의한 태도로 일관했다는 점이 지적을 받았다.

청문회에 회사를 대표하는 인물이 아닌 변호사들만 참석한 것을 두고 의회 의원들과 정치 관련 업저버들, 시민단체 등은 중대한 사안에 회사 총책임자가 책임 있는 답변을 거부했다며 실망한 기색을 드러냈다.

이에 이날 의회에는 각 기업들의 임원진들이 출석해 쏟아지는 질문에 응답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