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의 속도감 있는 수사에 '정두언-김희중' 진술도 속속 나오고 있어

[공감신문]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과거 측근이었던 정두언 전 의원의 발언과 김희중 이명박(MB) 정부 청와대 제1부속실장의 진술까지 더해지면서, 속도는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

20일 법조계를 통해 알려진 바에 따르면 검찰이 보여준 속도감 있는 행보를 고려할 경우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가 조만간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은 지난 12일 김백준·김희중·김진모 전 비서관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이며 공개수사에 돌입했고, 지난 17일 김백준·김진모 전 비서관이 구속됐다.

김성호·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김주성·목영만 전 국정원 기조실장, 장석명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 최종석 전 청와대 행정관 등도 조사를 받았다. 김주성 전 기조실장 등이 이 전 대통령에게 국정원 자금 상납 사실을 보고했다는 진술도 확보됐다.

여기에 정두언 전 의원의 내부고발까지 더해지고 있다. 정두언 전 의원은 이명박 정부 개국공신이었다가 이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의원과의 갈등으로 친이(친이명박)계를 이탈한 인사다.

정두언 전 의원

정 전 의원은 전날 MB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과 관련해, 이 전 대통령이 대선 과정에서 세 번의 고비를 넘겼고, 사후처리 과정에서 특활비가 사용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알렸다.

그는 "대선 과정에서 경천동지할 별의별 일들이 많이 벌어졌다"며 "그것을 헤쳐나왔지만, 후유증이 대통령 당선 후까지 갔다. 그것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돈이 필요했을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선 과정에서 당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건이 생겼는데 그런 것을 막고 처리하는 역할을 제가 많이 했다"며 "이 전 대통령이 당선되고 난 다음 그 사건과 관련한 사람들이 나중에 협박하는 일이 벌어졌는데 협박을 무마하는 일에 돈이 쓰였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대선서 불거진 세 가지 고비'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지금 결코 얘기할 수 없다며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또 정 전 의원은 "MB 정부 시절 민간인 사찰을 다 덮었는데, 특활비 수사는 민간인 사찰 사건으로 번질 가능성이 크다"며 "당시 지휘고하를 막론하고 이 전 대통령을 비판하는 자들을 사찰했다. 민간인 사찰은 박근혜 정부 블랙리스트의 10배에 해당하는 가장 악랄한 블랙리스트"라고 평가했다.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

수사 탄력에는 또 다른 내부고발자, ‘MB의 분신’-‘MB의 영원한 비서관’으로 불리는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의 진술도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김희중 전 실장은 지난 1997년 이 전 대통령이 초선의원이었던 시절 6급 비서관으로서 이 전 대통령과 인연을 맺었다. 2002년 이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을 재임할 때는 의전비서관, MB 정부 시절에는 2008년부터 2012년까지 대통령 제1부속실장을 지냈다.

김 전 실장은 MB의 돌아다니는 일정표였으며, 이 전 대통령을 대신해 모든 전화를 받고 모든 일정을 만들었다. MB 핵심 인물이던 김 전 실장의 진술도 속속 알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이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이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전에 이뤄질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다수의 이목이 MB 청와대 특활비 수수 의혹 등에 몰리는 상황이다. MB 의혹 정국의 결과에 더욱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