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대홍콩 수출 중 상당수 중국으로 재수출...홍콩과 본토 갈등 격화 시 대중국 수출 피해"

지난 6월 12일 벌어진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반대 시위의 한 참가자가 '중국 범죄인 인도 반대'라고 쓰인 영문 손팻말을들고 항의하고 있다.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홍콩의 ‘범죄인 인도법안’ 일명 송환법 반대 시위가 장기화되면서 한국 수출이 악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은 다른 나라보다 홍콩을 경유한 재수출 비중이 높아서 홍콩 시위의 영향을 더욱 민감하게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27일 내놓은 ‘홍콩 시위 장기화에 따른 우리 수출 영향’ 보고서에서 “홍콩의 ‘범죄인 인도법안’ 반대 시위가 12주째 이어지면서 한국 수출에도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지난해 기준 한국의 대(對) 홍콩 수출액은 중국, 미국, 베트남 다음으로 큰 460억 달러(약 56조원)을 기록했다.

홍콩으로의 수출 비중이 큰 것은 홍콩이 대중국 수출의 우회지이기 때문으로, 지난해 홍콩에서 수입한 한국 제품 중 82.6%가 중국으로 재수출됐다. 

홍콩 통계청이 집계한 금액 기준으로는 홍콩이 한국으로부터 수입한 약 355억달러 가운데 재수출한 금액이 334억달러(94.0%)에 달했고, 재수출 금액 82.6%에 해당하는 293억달러가 중국으로 갔다. 

부산항 수출 화물 선적

대홍콩 수출을 업종별로 보면 반도체가 73.0%로 가장 많았으며, 이 중 메모리반도체가 63.3%를 차지했다. 

뒤이어 컴퓨터 3.4%, 화장품 2.9%, 석유제품 2.7%, 석유화학제품 2.4% 순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한국의 대홍콩 수출 중 상당수가 중국으로 재수출되고 있어서 홍콩과 본토 간 갈등이 격화하면 홍콩 경유 대중국 수출이 피해를 볼 수 밖에 없다”고 전망했다. 또 “특히 반도체 업종에서 더욱 영향이 크게 나타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난해 홍콩에서 재수출한 상품 중 한국을 원산지로 하는 제품의 비중은 6.4%로 중국 본토(57.1%), 대만(9.7%) 제품 다음으로 컸다. 

일본은 4.8%, 말레이시아 3.3%, 미국 3.1%, 인도와 태국은 각 1.8%로 집계됐다. 

연구원은 “홍콩 탄압에 대한 서구권의 반발이 미중 무역갈등과 연계될 경우 세계무역의 불확실성이 증폭될 수 있다”며 “이 경우 반도체 가격 급락, 미중 무역갈등과 이에 따른 중국 수요 부진, 일본 수출규제로 이미 어려움에 부닥친 한국 수출의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