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대변인 "징계 대상이 징계를 하다니 소가 웃을 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공감신문]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오는 23일 열리는 당무위원회에서 바른정당과 통합을 반대하는 의원들을 징계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반대파 의원들의 반발이 거세다.

개혁신당 창당준비위원회 대변인인 최경환 의원은 22일 논평을 내고 안철수 대표의 행보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최경환 대변인은 “징계 대상이 징계를 하다니 소가 웃을 일이다. 의원총회 패싱, 최고위와 당무위 무력화, 전준위와 선관위 일방적 구성, 당헌 당규 파괴, 불법전당대회 등 안철수 대표의 불법과 해당 행위는 정당사에 유래가 없을 정도”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당을 사당화한 것은 안 대표며, 국민의당 당무위는 거수기로 전락했다고 지적했다. 앞으로 열리는 긴급 당무위 소집은 흔들리는 합당파 내부 단속용과 다름없다는 분석도 내놨다.

특히, 당무위 소집이 전당대회 의장 및 부의장을 징계하기 위한 것이라면 묵과할 수 없다며 “전당대회를 당무위처럼 ‘안철수 거수기 전대’로 만들기 위해 전대 의장, 부의장을 징계하려 한다면 법적 수단 등 모든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개혁신당 창당준비위원회 대변인 최경환 의원

안 대표가 이번 당무위를 통해 통합 반대파들을 대상으로 '당원권 정지' 긴급징계를 할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특히 전대 의장인 이상돈 의원과 부의장인 윤영일 의원, 최고위원인 박주현 의원 등이 징계 대상에 오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당원권이 정지된 의원들은 전대 과정에서 당원으로서 역할을 할 수 없어 사실상 배제된다. 이 의장과 윤 부의장의 당원권이 정지된다면 전대 사회권은 또 다른 부의장인 이용호 의원에게 넘어갈 공산이 크다. 이 의원은 중립에 서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만약 전대에서 통합 반대파 의원들, 특히 전대 의장과 부의장을 맡고 있는 의원들을 징계한다면 사실상 반대파를 배제한 채 합당을 진행하겠다는 것이나 다름 없다는 해석이 나온다.

국민의당 전당대회 의장인 이상돈 의원.

당무위에서 징계될 의원들이 누구인지 명확히 알려지지 않은 상황이지만, 각계에서 나오는 전망대로 통합 반대파 의원들이라면 국민의당은 파국을 넘어 혈전(血戰)을 치러야 하는 상황을 맞게 될 것이다.

최 대변인도 제기되는 내용이 사실이라면 “당 지도부가 전당대회에서 선출된 지도부(이상돈 등 반대파)를 징계하는 것으로 정당 사상 유래를 찾아 볼 수 없는 최악의 친위 쿠데타 폭거가 될 것”이라고 말하며, 법적대응 등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거듭 피력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