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데있는 다정한 정보’…꾸준한 실내자전거 운동으로 건강한 몸 만들기

인간적으로(?) 추워도 너무 춥다 [온라인 커뮤니티]

[공감신문] 날이 조금 풀렸나 했더니 또 다시 한파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쌩쌩 부는 바람 덕분에 잠깐만 바깥에 나가도 코끝이 다 얼얼할 지경이다. 이렇게 추울 때는 건강이고 뭐고 운동은 정말 엄두도 안 나기 마련이다. 

이렇게 추울수록 몸은 더 움츠러들기 때문에 다른 계절보다 더(!) 세심한 건강관리가 필요한 때가 겨울이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물론 이런 말을 들어도 저 세찬 바람을 해치고 조깅 등의 실외운동을 한다는 건 상상하기조차 어렵지만 말이다. 

그래서 오늘 알쓸다정에서는 내 몸 건강도 지키면서 추위와 ‘굳이’ 싸우지 않아도 되는 실내자전거 운동에 대해 소개해보고자 한다. 아직도 한참 먼 것처럼 느껴지는 봄이 오기 전까지, 실내자전거로 건강을 챙겨보심이 어떨까! 특히 새해 목표로 ‘다이어트’를 계획한 분들이라면 더욱 주목할 만할 것이다.  

실내자전거 운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pxhere/CC0 Public Domain]

먼저 매우매우 당연한 이야기지만 실내자전거를 타기 위해서는 실내자전거가 있어야겠다. 한국소비자원에서는 실내자전거를 구입할 때 주의·확인할 점을 소개하고 있다.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1. 자신에게 맞는 제품 고르기 : 나의 체형이나 근력, 평소 운동습관 등을 고려해 나에게 맞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가장 우선! 특히나 안장 높이나 앉았을 때 핸들, 페달과의 거리가 나와 맞지 않는 경우 부상의 우려가 있다. 따라서 인터넷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이라 할지라도 매장을 방문해 직접 앉아본 뒤 주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우리 집 면적과 맞는 지도 반드시 체크하도록 하자. 집 안에 여유 공간이 부족한 분들이라면 접이식 제품을 고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 소음 체크하기 : 내 건강 지키자고 이웃에게 민폐를 끼친다는 건 안 될 말이다. 소비자원이 시중에 나와 있는 11개의 실내자전거의 소음을 측정한 결과 평균 33~35dB로 나타났다. 도서관이나 조용한 주택가의 소음이 40dB 정도인 것을 고려하면 적당한 수준인 셈! 하지만 이왕이면 더 조용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이웃배려 차원에서도 좋겠다. 

3. 칼로리 소모량 확인 : 소비자원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시중 소비자선호도가 높은 11개 모델 가운데 칼로리 소모량 표시가 정확한 모델은 단 한 개도 없었다. 운동 강도, 시간, 속도 등과 관계없이 페달 회전수로만 칼로리 소모량이 표시되고 있다는 것. 

하지만 이에 해당된 업체들 가운데 일부는 정확성을 높일 것이라고 하니, 구매 전 사전에 이 점도 같이 체크하는 게 운동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겠다. 

4. 조립·배송조건 꼼꼼히 살피기 : 업체별로 구입 조건에 따라 추가 배송료를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배송조건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자. 또 제품을 직접 조립해야 하거나 업체에서 조립하는 경우 조립비가 따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구입 전 확인을 필수. 

운동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하루 30~60분간, 2달 이상 꾸준히 해줘야 한다고! [wikimedia/CC0 Creative Commons]

자 이렇게 꼼꼼히 체크해 구입까지 완료했다면, 경제적으로 투자한 만큼 효과를 거둬줘야 인지상정! 실내자전거는 통상 1일 30~60분 간, 일주일에 3일 이상 2달 넘게 ‘꾸준히’(★★★★★) 해줘야 실질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물론 더 빠른 효과를 기대하시는 분들은 더 오래, 자주 하는 것도 무관하지만 운동시간이 2시간을 넘어가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하니 유의하도록 하자. 또 운동 전 근육이 놀라지 않도록 충분히 스트레칭을 해주고, 운동 후에는 2~3잔의 물을 마셔줘야 운동효과가 좋다고 한다. 

그렇다면 실내자전거는 우리 몸에 어떤 운동효과를 가져다줄까? 

다이어트에도 매우 도움이 된다. [pixabay/CC0 Creative Commons]

1. 다이어트 : 자전거를 타는 것만으로도 뱃살이 빠질까? 답은 YES! 자전거는 단순히 하체만 움직이는 것이 아닌 유산소운동이기 때문에 매일 꾸준히 30분 이상 타다 보면, 자연스럽게 뱃살도 빠지게 된다. 중요한 것은 땀이 흐를 만큼의 운동 강도를 유지해줘야 한다는 것.

2. 탄탄한 허벅지 만들기 : 자전거 페달을 밟는 동안 다리 근육은 수축과 이완을 계속 반복하기 양쪽 하체 근육이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이른 바 ‘꿀벅지’를 원하는 분들이라면 실내자전거 운동 완전 강추!

3. 심폐지구력 향상 : 걷기·달리기와 마찬가지로 자전거도 유산소운동에 해당한다. 유산소운동은 호흡을 빨리 마시고 뱉는다는 것인데, 실내자전거를 꾸준히 타게 되면 단시간에 공기를 많이 마셨다가 뱉는 운동이 되기 때문에 폐활량 개선에 도움을 준다. 

4. 관절질환 예방 : 골다공증이나 하체건강이 좋지 않은 분들이라면 특히 실내자전거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 참고로 야외는 똑바르지 않거나 울퉁불퉁한 길이 많아 무릎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일반 자전거 운동은 오히려 피하는 것이 좋다. 

실내자전거는 무릎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운동이 가능하고, 하체에 있는 관절에 부담이 덜 가기 때문에 관절건강이 좋지 않은 분들이 할 수 있는 좋은 운동으로 꼽힌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