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측, 이동형 다스 부사장 소환에 “대응 안할 것”...지난주 ‘기자회견·고소’와 다른 태도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의 사무실을 전격 압수수색한 지난 22일 오후 이 전 대통령이 이날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을 나서고 모습

[공감신문] 각종 의혹으로 검찰의 집중조사를 받고 있는 이명박 대통령이 이번주 들어 침묵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주 이 전 대통령은 자신의 결백을 피력하기 위해 기자회견을 열어 노무현 전 대통령을 언급했다. 또 김윤옥 여사의 특활비 명품 구매 의혹을 제기한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를 고소했다.

하지만 노 전 대통령을 언급한 사실에 문 대통령이 “분노를 느낀다”고 공식 입장발표를 하고부터 사태가 반전됐다. 일각에서는 당시 상황에 대해 ‘이 전 대통령이 문 대통령의 역린을 건드렸다’는 평가를 내렸다.

24일 이 전 대통령 측근은 통화에서 “소설 같은 이야기에 어떻게 일일이 다 대응할 수 있겠나”며 “별도의 입장을 낼 계획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즉, 이 전 대통령 측은 지난주 맞대응이 오히려 역풍을 몰고 왔다는 점을 인지하고, 반전에 실패한 후 상황을 지켜보며 전열을 가다듬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조카인 이동형 다스 부사장이 24일 오전 불법 자금 조성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받기 위해 서울동부지검으로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더욱이 이 전 대통령 측이 침묵기조를 유지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검찰의 수사가 본인의 친인척 범위까지 확대돼 코앞까지 다가온 상황이기 때문이다.

실제 검찰은 이날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파헤치기 위해 이 전 대통령의 조카인 이동형 다스 부사장을 불법자금 조성 혐의로 소환 조사 중이다. 

이 부사장이 모든 의혹을 아니라고 부정하고 있지만, 여당의 집중 포화가 연달아 진행되고 있는 만큼 이 전 대통령은 고배를 마실 수밖에 없는 지경이다.

24일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은 CBS라디오에 출연해 “지난 2012년 총선이 임박했을 때 이메일 주소를 나눠줬는데, 뒤져보니 나중에 당시 여당 관련자들도 굉장히 많다고 한다”며 MB정부가 당시 여당까지 사찰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민 의원은 “처음 박지원, 한명숙 정연주, 최문순, 박원순 5명은 이름이 거명돼 지시가 내려왔고, 그 다음부터는 수시로 지시가 내려왔는데 누구 것인지 모르는 것”이라며 “이메일 해킹 프로그램을 심게 되면 모든 것을 들여다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민 의원은 MB정부 시절 국정원이 대북공작금을 이용해 정치사찰을 했다는 의혹을 최초로 밝힌 바 있으며, 이번 제기는 추가 정보를 공개한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이 지난 2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정부 국가정보원이 대북공작금을 유용해 야당 정치인과 민간인에 대한 불법 사찰을 전개했다는 제보사실을 밝히고 있다.

지난 18일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 전 대통령의 부인인 김윤옥 여사가 국정원 특활비를 이용해 2011년 방미 당시 명품을 수천만원 어치 구입했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자유한국당이 오는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적극적으로 MB측에 가담하지 않고 있다는 점도 이 전 대통령이 선뜻 반격을 가하기 힘들게 하고 있다.

한국당 소속 일부 의원들이 검찰의 이 전 대통령 수사에 부정적인 뜻을 내보이기도 하고 있지만, 정작 당은 현 사태에 대한 공식 입장을 회피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