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조선전쟁·시체와 죽음뿐·용서 못해’ 등 기존 위협 발언과 다른 태도변화

지난 24일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북한 정부·정당·단체 연합회의가 열리고 있다

[공감신문]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 전날 건군절 기념 대규모 열병식을 계획하고 있는 북한이 한국과 미국을 향해 합동군사연습을 중단을 촉구하는 호소문을 공개했다.

특히 이번 호소문은 남북대화 중에도 한미를 향해 연달아 수위 높은 위협발언을 하던 강경한 태도와 달리 다소 대비되는 누그러진 태도가 눈에 띈다.

다만 주된 내용은 미국을 향한 반발과 핵과 미사일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 표출인 점으로 보아, 남북대화와 별도로 핵노선을 통한 체제유지를 포기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25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24일 평양에서 정부·정당·단체 연합회의를 열어 한미연습 군사훈련 중단을 촉구하는 호소문을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중앙통신에 의하면 한반도의 평화적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열린 이날 연합회의는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 등 고위급 인사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회의에서 “남조선 당국이 미국과 전쟁연습을 영원히 중단하고 남조선에 미국의 핵 전략자산들과 침략무력을 끌어들이는 일체 행위를 걷어치워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통신은 이날 회의에서 채택된 ‘해내외의 전체 조선민족에게 보내는 호소문’의 내용 전문을 별도로 전했다.

호소문은 “민족의 핵, 정의의 핵보검을 악의에 차서 걸고 들며 그것을 북남관계 개선의 장애물로 매도하려는 온갖 궤변과 기도를 단호히 짓부셔 버리자”며 “내외 호전광들의 위험천만한 각종 북침 핵전쟁 연습 책동을 영원히 종식하기 위한 투쟁을 강력히 전개하자”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북남 대화의 문이 열리고 민족의 중대사들이 진지하게 논의되고 있는 오늘 미국의 흉물스러운 핵 전략저산들과 침략무력이 남조선에 버티고 있을 아무런 이유도 없다”며 한미동맹의 근간을 매도했다.

우리 정부는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를 위해 독수리·키리졸브 훈련 등 한미연합훈련을 올림픽이 끝난 후로 미뤘다. 또 남북대화의 진전과 북한의 올림픽 참가 여건 조성을 위해 진지하게 북한과 대화에 임하고 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3일자 신문 1면에서 정규군 창설일인 2월 8일을 '건군절'로 공식 지정한다는 내용의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결정서를 보도했다.

하지만 북한의 이같은 이중적 작태는 우리 정부의 노력을 허사로 만들 위험이 있다.

지난 23일 조선중앙통신 및 노동신문 등 북한 매체는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께서 조선인민혁명군을 정규적혁명무력으로 강화발전시킨 2월 8일을 조선인민군 창건일로 지정할 것”이라며 “내각을 비롯한 해당 기관은 조선인민군 창건일을 의의 있게 기념하기 위해 실무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 하루 전날을 인민군 창건일로 지정하고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하겠다는 북한의 보도에 대해 대규모 열병식이 열릴 가능성이 높다고 관측하고 있다.

중앙통신은 22일 ‘파멸의 운명을 공약한 수치스러운 광대극’이라는 논평에서 “북과 남이 민족의 대사를 치르기 위한 대화를 하는 때에 남조선 당국이 동족을 해치기 위한 국제적 음모에 가담한 것은 절대로 용서받지 못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이 벌려놓은 이번 놀음은 나라의 평화와 통일을 바라는 온 겨래의 지향과 염원에 역행하고 지역 정세를 격화하려는 용납 못 할 도발”이라며 “제2의 조선전쟁을 불집는 침략자와 도발자들에게 돌아오는 것은 시체와 죽음뿐”이라고 위협한 바 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오른쪽)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9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 종료회의에서 공동보도문을 교환한 뒤 악수하는 모습

이밖에 북한은 지난 15일에서 16일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린 한반도 평화를 위한 외교장관 회담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참석한 것에 대해 ‘묵과할 수 없다’는 강경한 표현을 사용하기도 했다.

남북대화를 통해 긴장된 한반도 안보 정세를 타개하고 남북에 항구적인 평화를 가져오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위협적인 발언으로 목소리를 높이는 북한에 대한 대책도 동시에 강구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