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지방선거 전 수억원 금품수수 정황 포착, 기부금 형식 ‘돈세탁’ 의심

자유한국당 홍문종 의원

[공감신문] 지난 지방선거에서 수억원대 불법정치자금을 수수한 의혹을 받는 친박계 자유한국당 홍문종 의원에 대한 검찰의 수사망이 점점 좁혀오고 있다.

검찰은 지난 15일 홍문종 의원이 이사장으로 있는 경민학원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데 이어 25일 홍 의원의 자택과 사무실에 대한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펼쳤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신자용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부터 홍 의원의 집과 지역구 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업무자료·회계장부·컴퓨터 하드디스크 전산 기록 등을 확보하는 등 압수수색을 벌였다.

또 보좌진, 경민학원 관계자 자택,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사무실 등 홍 의원이 불법자금 수수 의혹에 연관됐다고 의심되는 주변에 대한 압수수색도 병행 중이다.

검찰 수사관들이 자유한국당 홍문종 의원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과 관련해 25일 경기도 의정부시에 있는 홍 의원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기 위해 물품을 담을 상자를 들고 안으로 들어가고 있다.

검찰이 지난 2012년 총선과 2014년 지방선거에서 홍 의원에게 금품을 줬다는 진술을 확보함에 따라 홍 의원에 대한 금융거래 계좌추적 등이 이뤄지고 있다.

홍 의원은 2012년 총선 당시 새누리당 중앙선관위 조직총괄본부장을, 2014년 지방선거에서는 새누리당 사무총장을 맡은 바 있다.

검찰은 그가 직위를 앞세워 총선에서 학교 교비를 횡령한 점과 지방선거에서 경민학원을 통해 기부금 형식의 돈세탁 방식을 사용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

특히 경민학원이 2012년 사용처를 지정해 받은 기부금을 이용해 친박연대 사무처장 출신 김모씨가 소장한 고서화를 구입하기 위해 19억원을 지출한 의혹을 풀기 위해 관련자 수사를 펼치고 있다.

이날 검찰이 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을 압수수색한 이유는 홍 의원의 불법정치자금 수수와 관련성이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개발원장은 장정은 전 새누리당 의원이 맡고 있다.

지나 15일 경기도 의정부시 경민대학교에서 검찰 관계자들이 압수 수색 박스를 들고 부총장실로 들어가는 모습

이밖에도 검찰은 이우현 자유한국당 의원의 공천헌금 수사 도중 홍 의원의 불법정치자금 수수에 대한 새로운 단서를 입수하고 본격적으로 수사를 확대했다.

한편, 홍 의원은 지난 15일 검찰이 경민학원을 압수수색을 할 당시 보도자료를 통해 대선과 지방선거 공천에서 어떤 자금도 받지 않았다고 의혹을 일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