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원 ‘원심 파기 환송’ 선고 직후 입장문...“국민 여러분께 심려 끼쳐드려 대단히 송구”

삼성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삼성은 29일 이른바 ‘국정농단’ 관련 대법원 선고가 끝난 직후 ‘입장문’을 발표했다. 

주력 계열사인 삼성전자는 이날 대법원의 ‘원심 파기 환송’ 선고 직후 입장문을 내고 “그동안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이어 “앞으로 저희는 과거의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기업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겠다”고 강조했다. 

삼성 측은 “최근 수년간 대내외 환경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어왔다”면서 “미래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준비에도 집중할 수 없었던 게 사실”이라고 밝혔다.

또 “갈수록 불확실성이 커지는 경제 상황 속에서 삼성이 위기를 극복하고 국가 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과 성원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삼성이 이재용 부회장의 수사 및 재판과 관련해 공식 입장을 내놓은 것은 이번이 사실상 처음이다.

삼성은 2016년 이른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검찰 수사가 시작된 이후 약 3년간 이 부회장의 구속 기소, 1심 실형 판결, 2심 집행유예 판결 등을 맞으면서도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은 적이 없다. 

한편, 이날 대법원은 ‘국정농단’ 사건 핵심 인물인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 최순실 씨의 2심 재판을 전부 다시 하라고 결정했다. 

박 전 대통령은 뇌물 혐의와 다른 공소사실을 합쳐 형량을 선고한 것이 위법하다는 법리적 이유에서, 이 부회장은 최씨 측에 건넨 뇌물액과 횡령액이 2심 때보다 더 늘어나야 한다는 이유 등에서 2심 재판을 다시 받게 됐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