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쇄신 중책 짊어진 초보정치인
…검찰개혁에 정치적 의도 담겨선 안 돼
 
중부 4군 발전 이뤄 고향 위상 드높이고파
지난 2006년 전국을 뒤흔들었던 사행성 오락게임 ‘바다이야기’ 사건을 기억하는가. 당시 그 사건을 지휘했던 검사장이 바로 경대수 의원(새누리당, 충북 증평·진천·괴산·음성군)이다. 그는 당시 수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수뇌부와 갈등을 겪어 검찰을 나와 변호사로서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했지만 남은 인생을 변호사로 사는 것보다 정치에 입문해 고향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더 보람될 것이라 생각해 국회의원으로서의 삶을 시작했다. 그리고 그 출발선에서 새누리당 중앙윤리위원회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았다. 이에 대해 많은 사람들은 지난 1979년 사법시험에 합격한 뒤 20년이 넘는 세월동안 검찰에서 재직하며 불의와 타협하지 않는 강직한 검사로 유명세를 떨쳤던 것이 초선의원임에도 불구하고 윤리위원장으로 임명될 수 있었던 이유라 평가하고 있다. 이러한 평가에 대해 그는 “과거 검찰생활을 오래했고 국회의원으로 당선될 때까지 큰 문제없이 준비해왔던 점을 인정받은 것 같다”며 “국민이 바라는 새누리당의 모습, 당원들이 바라는 새누리당의 모습을 항상 염두에 두고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전했다.
실제로 그는 윤리위원장으로 임명된 지 얼마 되지 않아 터졌던 공천비리 의혹과 관련된 인사들을 과감히 제명시키며 결단력 있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인정상 어려운 역할을 많이 했다”며 “하지만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과감히 바로 잡을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여기서 기자는 그의 강직한 성품을 엿볼 수 있었다. 다음은 지난 10월 10일 국정감사와 대선 준비로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일정을 소화 중인 그와 나눈 인터뷰를 정리한 내용이다.
 
검찰개혁 필요하지만 정치적 성향 배제해야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그는 약 20년이 넘는 기간동안 검찰에 몸담고 있었던 인물이다. 그만큼 최근 야권에서 외치고 있는 ‘검찰개혁’에 대해 할 말이 많을 터. 기자가 이에 대해 묻자 그는 “개혁은 꼭 필요한 것이지만 이를 정치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했다.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일까.
“개혁이라는 것은 항상 추진돼야 하는 시대적인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고인 물은 썩는다’는 말처럼 개혁이 없다면 검찰을 포함한 모든 조직은 정체되고 퇴보하기 마련입니다. 그런 부분에서 개혁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동의하는 바입니다. 특히나 검찰 같은 경우는 국민과 나라를 위하는 기관이라는 시대적 사명을 띠고 있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더 크겠죠. 하지만 이러한 개혁이 순수한 목적에 부합하지 않고 정파적 이익 관계에서 추진된다면 오히려 퇴보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는 이와 관련해 새누리당에서 일어났던 일련의 사건들을 예로 들며 설명을 덧붙였다.
“공천비리 의혹사건이 터졌을 때 새누리당에서는 현영희 의원을 제명시키는 결단력을 보였습니다. 그런데 야권에서는 이를 ‘꼬리 자르기’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하지만 만약 우리가 제명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면 정치검찰이 거대여당과 단합해서 사건을 무마시켰다며 또 다른 비난의 목소리를 내지 않았을까요. 이렇듯 저는 사건과 그 해결 과정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의 시각이 매우 중요하다고 봅니다. 최근 검찰은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을 구속하는 등 일명 문고리 권력에 대해 성역 없는 수사를 펼쳤습니다. 하지만 야권은 비리의혹이 있는 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를 소환할 때 정치검찰의 탄압이라고 비판하며 조사 자체를 거부했습니다. 그러면서 어떻게 우리 당의 조치를 비판할 수 있는지 의문입니다. 저는 이처럼 개혁의 목적에 정치적 성향이 포함된다면 그것은 진정한 개혁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검찰개혁은 정치적인 접근과 상관없이 이뤄져야하는 것입니다.”
 
농촌지역 위해 법사위 아닌 농식품위 선택…중부4군 발전 견인차 역할 수행
검찰 출신으로서 관련 현안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는 그는 지역구에 대해서도 남다른 애정을 과시하고 있다. 그가 국회의원 출마를 결심하게 된 계기도 상대적으로 발전이 더딘 중부4군을 좀 더 발전시켜보겠다는 목표였던 만큼 이를 위한 활동도 활발히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그가 그간의 경험을 살려 상임위를 법사위로 선택할 법한데도 농촌지역인 지역구를 위해 농식품위를 선택한 것에서도 알 수 있는 사실이다. 그는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법안을 발의하며 지역 발전을 위한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 중 가장 먼저 소개할 것은 지난 8월 그가 대표 발의한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이다.
“농촌지역인 제 지역구에는 고령인구가 참 많습니다. 그 분들의 주요 사망 원인을 조사해보니 약 90%가 폐렴으로 돌아가시더라고요. 폐렴은 예방주사만 잘 맞으면 70~80%가 예방 되는 질병입니다만 현재 이는 국가필수예방접종사안에 포함돼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에 따라 고령자에 대한 건강권 확대와 노인 의료비 지출 증가 등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 폐렴구균 예방접종이 정기예방접종으로 분류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관련 개정법률안을 발의하게 됐습니다.”
이뿐만이 아니다. 그는 지난 3월 발효된 한·미FTA로 인한 피해농가가 급증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해 현지 농어업인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시·도 및 시·군·구 중심의 지원위원회 구성이 시급하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개정법률안도 발의했다. 그는 “현재 지원위원회는 중앙정부에만 구성된 상태”라며 “이는 농어촌의 실상을 모르는 탁상행정에 불과하다”고 전했다. 이어 “현지 농어업인들의 의견을 취합하고 필요에 따라 시민사회단체, 관계 전문가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지원위원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외에 그가 발의한 법안은 또 있다. 이는 우리나라 대표적 사회복지시설인 ‘꽃동네’와 관련이 깊다. 그는 “꽃동네의 경우 입소자 중 무려 81%가 타 시·도민”이라며 “때문에 해당 지자체만의 예산을 가지고는 부담이 크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그는 “꽃동네처럼 전국구적인 시설인 경우 국고보조사업으로의 환원이 이뤄져 지자체의 재정 부담을 경감시켜야 한다”고 전했다. 이 법안을 바탕으로 그는 지방이양산업으로 추진하기 부적정한 사업을 국고보조사업으로 환원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형평과 균형 속에 진정으로 국민 위할 후보 선택해야
이처럼 고향 발전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그는 최근 대선과 관련해서도 상당히 큰 역할을 자처하고 나섰다. 당의 중책을 맡고 있는 만큼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를 보필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이다. 연말 대선이 70여일 앞으로 다가온 지금, 그는 국민들에게 꼭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고 했다.
“어떤 정부든 국민을 100% 만족시키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하지만 국민들이 대통령을 선택할 때만큼은 정말로 그 후보가 대한민국의 안보를 튼튼하게 할 수 있는지를 눈여겨 보셔야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최근 대선 공약을 살펴보면 국가안보가 공약의 중심에서 살짝 벗어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복지와 경제성장이 더 큰 화두기 때문이겠죠. 그러나 국가안보가 흔들리면 복지도, 성장도, 국민도 없습니다. 안보는 국민의 삶과 직결된 문제인 만큼 이를 누구보다 잘 책임질 수 있는 인물이 필요합니다. 그 인물이 누구인지 잘 판단하는 것이 바로 유권자, 국민들의 역할입니다. 이와 더불어 대선 공약 중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 복지에 대해서도 신중히 생각하셔야 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성장이 없는 복지는 유명무실한 정책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대통령으로 당선된 후에도 이를 지킬 수 있는지를 세심히 따져 봐야합니다. 마지막으로 국민을 편 가르는 정치인이 선택돼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국민은 형평과 균형 속에 스스로의 권리를 누릴 자격이 있습니다. 정치적인 성향이나 흐름에 흔들리지 않고 오직 국민을 위할 후보가 누군지 확실히 판단하셔서 현명한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경대수 의원>
-1958년 3월 18일 출생
-서울대 법학과 학사
-서울대 법과대학원 석사과정 수료
-제21회 사법고시 합격
-제주지방검찰청 검사장
-대검찰청 마약조직범죄부장·검사장
-現 제19대 국회의원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윤리특별위원회 위원
     새누리당 중앙윤리위원회 위원장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