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쉬코리아 설문조사 결과, 빠른 배송보다 안전 중시하는 환경 원해

배송기사들은 “천천히 오세요”라는 말 한마디에 가장 고마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감신문] 배송기사들은 “천천히 오세요”라는 말 한마디에 가장 고마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륜차 배달 서비스 ‘부릉(VROONG)’을 운영하는 물류 스타트업 메쉬코리아(대표 유정범)가 부릉 라이더 44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배송기사들은 빠른 배송보다 안전을 중시하는 환경을 원하고 있었다.

이번 설문조사는 더 나은 배송기사들의 근무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실시됐다. 설문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57.3%(254명)는 고객들로부터 가장 듣고 싶은 말이나 행동으로 “천천히 오세요”를 꼽았다. 메쉬코리아 측은 한국 특유의 ‘빨리빨리’ 문화로 인한 배송현장의 고충이 그대로 드러난 결과로 분석했다.

다음으로 “감사합니다”와 같은 간단한 인사(16.3%, 72명), 고생한다며 음료 등을 챙겨주는 행동(15.6%, 69명) 순으로 대부분 성의 있는 작은 말과 행동에 배송기사들이 감동하고 있었다.

메쉬코리아 부릉(VROONG) 배송기사 대상 설문조사 결과

배달하면서 가장 힘들고 어렵다고 느끼는 순간에 대해서는 ‘장마와 결빙 등으로 사고 위험이 높을 때’가 57.1%(253명)로 가장 많은 응답을 얻었다.

‘춥거나 더운 날씨로 인해 육체적으로 힘들 때’(15.6%, 69명), ‘라이더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느낄 때’(11.1%, 49명), ‘이유 없이 짜증내거나 무시하는 고객을 만날 때’(8.8%, 39명) 등 순으로 뒤를 이었다.

부릉 라이더로 일하면서 가장 만족스러운 점에 대해서는 가장 많은 응답자(53.3%, 236명)가 ‘안정적인 배송물량’을 꼽았다.

또 ‘배송기사를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19.6%, 87명), ‘배송 프로그램의 편의성’(13.3%, 59명), ‘라이더 프로모션’(7%, 31명), ‘업계 내 높은 브랜드 인지도’(6.8%, 30명) 등도 만족스러워했다.

유정범 대표는 “배송기사들이 보다 좋은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따뜻한 말 한마디를 건네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메쉬코리아는 12개월 무보증·무이자 바이크 지원 프로그램 운영, 방한복·헬멧·조끼·우비 등 배송 용품 지원, 배송기사들의 쉼터인 부릉 스테이션 등 ‘배송기사 섬김정책’을 실천하고 있다.

섬김정책 중 배송기사가 가장 만족하는 정책은 12개월간 무보증 및 무이자 할부로 오토바이 구매비용을 지원하는 ‘바이크 지원 프로그램’(27.8%, 123명)이었다.

이밖에 ‘각종 배송용품 지원’(25.7%, 114명), ‘이륜차 종합보험 및 상해보험 가입 가능’(16.3%, 72명), 배송기사 전용 쉼터인 '부릉 스테이션 설치’(14.4%, 64명) 등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유정범 대표는 “배송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해서 듣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앞으로도 배송기사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고, 이들이 보다 좋은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따뜻한 말 한마디를 건네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