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특기자 대입 제도 개선 토론회 주최..."도입 취지와 다르게 입시비리 만연" 지적

[공감신문]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은 7일 현행 체육특기자 제도가 체육계의 적폐 중 적폐로 꼽히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웅래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체육특기자 대입 제도 개선 토론회’에 참석해 체육특기자 제도가 좋은 취지로 도입돼 중요한 역할을 해왔지만, 최근에는 취지와 다른 방향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번 토론회는 노 의원과 국민의당 이동섭 의원, 국회 입법조사처가 공동으로 주최했으며, 한국대학 스포츠총장협의회가 주관했다.

7일 열린 '체육특기자 대입 제도 개선 토론회'에 참석한 노웅래 의원.

주최자인 노 의원은 지난 2016년 국정감사에서 최순실 국정농단이 밝혀지게 된 원인과 같은 사건인 정유라의 이화여대 특혜 부정입학을 밝혀낸 바 있다. 당시 노 의원을 통해 이대 총장을 비롯한 다수의 교수들이 부정입학에 가담한 사실이 알려졌다.

특히, 정유라 이대 부정입학 사건은 국정농단의 공범 혐의를 받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촛불집회의 도화선이 됐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때문에 노 의원에게는 체육특기자 제도에서 발생하고 있는 입시비리 등의 문제가 더욱 특별하게 여겨지고 있다.

체육특기자 제도는 지난 1972년 ‘엘리트 스포츠 인재 양성’이라는 목적으로 도입됐으며, 실제로 목적에 부합하는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현재는 체육계 부정 사례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노웅래 의원

노 의원은 “체육특기자 제도는 도입취지와 다르게 합격자를 내정한 채 입시전형을 진행하는 ‘사전 스카우트’, 특지와 역량 미달의 선수를 함께 끼워 넣어 입학시키는 ‘끼워 넣기’ 등 부정입학의 창구로 악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일반적인 대학 입학은 입학관리처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투명·공정성이 확보되지만, 체육특기자 제도는 그렇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는 “체육특기자 입시를 담당하는 곳은 대학 입학처가 아닌 대학 체육부에서 시행하고 있다. 더불어 대학을 진학하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대입 정보가 제공되지 않고, 감독과 코치의 일방적인 결정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고등학교 감독·코치와 대학의 입학기관이 아닌, 대학교의 감독·코치 간의 협상으로 대학 입학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노 의원은 이런 실정 때문에 입시비리와 승부조작이 발생하는 것이라며 이제는 제도가 개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7일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체육특기자 대입제도 개선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교육부는 2020학년부터 체육특기자 입시에서 학생부 반영을 의무화 하고 출석 인정의 기준 상한선을 마련하는 등 개선을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노 의원은 이 역시 부족한 실정이라며 “제도를 더 고쳐야 한다. 체육특기자 제도가 짜고 치는 고스톱이 되지 않도록, 시정될 때까지 노력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자신 역시 제도가 올바른 방향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노 의원은 줄곧 대학입시와 관련한 문제가 특히 크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교육부 역시를 이를 개선할 수 있도록 중점적으로 관리하는 게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