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기자간담회, 국회 모멸한 행위"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일 오후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2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국회 기자간담회를 열기로 한 데 대해 "신성한 민의의 전당인 국회와 국민을 능멸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마친 뒤 "안 될 일이 일어난 것이고, 국회를 모멸한 행위"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가 서 있을 곳은 검찰청이 맞지만, 법대로 성립되는 국회로 청문회에 나와야 한다. 순연되는 일정에 맞춰 그때 국회에 와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기자간담회를 하고 싶으면 인사청문회를 준비하는 곳에서 하면 된다. 이 같은 오만함에 다시 한 번 개탄을 금할 수 없고, 그 오만함에 들러리를 서는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가 참으로 한탄스럽다"고 비판했다.

앞서, 나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도 "참으로 어이가 없다"며 "국회법에 정한 국회 책무는 방기하고 한마디로 쇼하고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12일까지 법에 허용된 기한이 있다고 볼 수 있다"며 "지속적으로 '법대로 청문회'를 요구하겠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 기자간담회를 두고 "불법청문회인 '국민청문회'(기자회견) 강행은 민주주의와 법치주의의 원칙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며 "관련 법령을 검토해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한 관계자 모두를 권한 남용으로 고발하겠다"고 강조했다.

오 원내대표는 "인사청문회 무산으로 인사청문회법에 근거해 유지돼 온 청문회 준비단의 존재 근거도 이제 사라졌다. 피의자 신분인 조 후보자는 개인변호사를 선임해 검찰수사에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청와대와 여당이 이 문제마저도 유야무야로 넘길 경우 관련자 전원이 형사소추 절차를 밟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조국 수호대' 역할만 하며 국회의 권위와 존엄을 스스로 무너뜨렸다. 상습적으로 국회 파행을 부르는 여당은 왜 필요한 것인지 모르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