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생산·투자 2개월째 증가세…경기회복세 체감되도록 리스크관리·정책노력에 만전

정부가 최근 우리 경제에 대해 긍정적인 진단을 내렸다.

[공감신문] 정부는 최근 우리 경제가 지속적인 수출증가세로 소비 조정에도 불구, 회복흐름을 타고 있다는 진단을 내렸다. 

기획재정부가 9일 발간한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2월호에 따르면 최근 우리 경제는 기저효과 등으로 소비가 조정 받긴 했지만, 지속적인 수출증가세로 전산업생산과 투자가 2개월 연속 증가하며 완만한 회복흐름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정부의 진단은 지난달 “수출증가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생산·소비·설비투자가 반등해 회복 흐름이 이어지는 모습”이라는 평가와 같은 기조를 유지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2월 고용동향을 보면, 제조업·건설업 부문에서는 개선됐지만 서비스업에서의 부진으로 25만3000명 증가하며 전달과 같은 수준에 그쳤다. 청년실업률은 9.2%로 전년동기(8.4%)보다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 수준을 가능할 수 있는 지표인 소매판매의 12월 현황을 보면, 승용차 등 내구재가 8.6%, 의복 등 준내구재 4.5%, 화장품 등 비내구재 1.0%씩 각각 감소해 전월대비 총 4.0% 줄어들었다. 

이른 추위로 의류 구매가 11월에 선행된 것이 기저효과로 이어지면서 12월 소매판매의 감소세를 낳았다는 것이 정부의 분석이다.

일부 업체의 부분파업으로 자동차 등 내구재 판매가 감소한 데다, 추위가 일찍 시작되면서 의류 구매가 11월에 선행된 데 따른 기저효과가 전체 소매판매의 감소로 이어졌다는 것이 정부의 분석이다. 

1월 소비 관련 속보지표에 따르면 백화점과 할인점의 매출액은 각각 7.9%, 8.7% 감소세로 돌아섰고, 방한 중국인관광객 수는 전년대비 44.5% 줄어, 지난해 12월(37.9%)보다 확대된 감소세를 보였다. 

반면 제네시스 등의 프리미엄 브랜드를 중심으로 판매량이 늘면서, 국산 승용차 내수판매량은 8.6% 증가세로 전환됐다. 이에 대해 정부는 향후 소비지표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고 있다. 

주환욱 기재부 경제분석과장은 “올해 설 명절이 2월로 이동하면서 1~2월 전년대비 지표의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며 “연초 강추위는 봄옷 매출을 줄여 소비에 부정적이지만, 평창올림픽이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해 12월 전산업생산은 전월대비 0.2% 증가해 2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었다. 양호한 주식거래실적, 연구개발예산 집행액 확대 등으로 서비스업생산은 0.2% 증가하며 전월(2.5%)에 이어 2개월 연속 늘었다. 다만 광공업생산은 자동차·기계장비 생산부진 등으로 인해 감소세를 보였다. 

이달 설비투자는 반도체 제조용 기계 수입이 늘면서 전월비 8.9% 늘었다. 역시 2개월 연속 증가선을 그리고 있다. 반면 건설투자는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집행 증가 등으로 토목이 증가했으나, 최근 주택건설수주 부진 등의 영향으로 건축이 줄어들면서 전월대비 0.3% 감소했다. 

글로벌 경제가 회복세가 이어지면서 1월 수출은 15개월 연속 증가했다. 반도체 등 주력품목의 호조와 설 이동에 따른 조업일수가 증가하면서 전년동월대비 22.2%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품목별로 보면 반도체, 일반기계, 석유제품 등은 증가한 반면 휴대폰 수출은 감소했다. 지역별로는 아세안·중국·일본·EU 등으로의 수출이 호조를 맞았다. 

정부는 대내외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일자리·민생개선을 위한 정책 노력을 통해 경기회복세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달 주택시장은 서울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매매가격이 전월대비 0.14% 오르며, 전월(0.11%)보다 상승폭이 확대된 것으로 조사됐다. 입주물량 증가 등으로 전세가격의 하락폭은 전월(0.03%)보다 확대된 0.05%였다. 

정부는 앞으로도 세계 경제 개선과 수출증가세를 바탕으로 경기회복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청년실업률 상승으로 고용상황이 부진한 가운데, 통상 현안과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등이 대내외 위험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진단했다. 

이밖에 대내외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아울러 경기 회복세를 체감할 수 있도록 일자리·민생개선을 위한 정책노력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