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서 소상공인·결식아동 등 소외계층 지원방안 강구 지시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청와대와 세종청사를 잇는 첫 영상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공감신문] 13일 문재인 대통령은 “모든 국민이 민족의 명절인 설날 행복하고 평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정부대책이 차질 없이 이행되는지 꼼꼼히 점검해 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화상으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행복해야 할 명절에 사건·사고로 불행한 일이 생기지 않게 교통·식품위생·재난대비·응급의료 등 모든 안전 분야를 점검하고 대비하라”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명절에 자칫 소외될 수 있는 영세소상공인과 자영업자, 결식아동 등 사회취약계층을 정부가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소상공인·자영업자의 납품대금 결제 등 경영상 어려움, 결식아동 등 사회 취약계층에 대한 복지서비스 등이 올림픽 분위기로 자칫 소외될 수 있다”며 “어려운 처지에 있는 분들에 대한 지원방안을 세심히 살펴 달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이번 주부터 설 용품 구입이 시작될 텐데 기록적인 한파로 도매가격 상승과 위축으로 전통시장 등 골목상권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정부와 공공기관이 전통시장과 소외된 이웃 등 민생현장을 직접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 취임 후 처음으로 청와대와 세종청사를 잇는 첫 영상 국무회의가 열린 1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국무회의실에 회의 장면이 중계되고 있다.

이와 함께 최근 드러나 논란을 일고 있는 강원랜드 청탁 의혹, 공기관 성추행 등을 의식한 듯 회의 참석자들에게 정부와 공공기관의 청렴 문화 조성을 요구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전임 정부의 부패에 대한 국민의 높은 반감과 엄중한 심판 속에 출범한 정부라는 점을 잊으면 안 된다”며 “전임 정부와 확연히 차별화되는 획기적인 진전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출범 2년 차를 맞은 현 정부의 청렴도에 대해서는 공공기관 청렴도 수준이 전반적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 다행이다라며 새정부 출범 이후 반부패 노력으로 공직사회의 청렴문화가 정상궤도를 찾아가는 것이라 평가했다.

또 “중간에 정권이 교체돼 교체 전후 청렴도 비교는 어렵겠지만, 올해부터 국민권익위를 중심으로 연중 내내 반부패 대책을 강도 높게 시행해 달라”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청와대와 세종청사를 잇는 첫 영상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최근 국내 경제상황에 대해서는 “우리 경제는 수출 증가세가 지속하고 성장과 투자가 2개월 연속 증가하면서 경기회복 중이지만 내수소비는 여전히 활발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평창 올림픽을 계기로 국내외 관광수요 증가 등 직접적인 내수효과가 기대된다며, 내수회복의 모멘텀이 되고, 우리 경제 흐름이 견고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관련 정책을 선제적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