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위원회서 한일 정상회담 이야기 전해… 北에는 핵·미사일·일본인 납치문제 거론

13일 아베 신조 총리는 이날 열린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위안부 합의 의행을 촉구했다고 전했다.

[공감신문]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지난 9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 이행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13일 아베 총리는 이날 열린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지난 9일 한국을 방문해 개회식 직전 현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가진 정상회담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문 대통령에게) 위안부 문제를 둘러싸고 ‘지도자가 비판을 감수하면서 결단하지 않으면 미래지향적 양국 관계를 구축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스스로 전했다.  

현지 언론은 아베 총리의 발언에 대해 ‘지난 2015년 12월 위안부 문제 협상 당시 일본 내에서도 비판론이 있었지만 자신이 이를 감수하면서 합의를 도출했으며, 그런 만큼 한국 내에서 비판 여론이 나오더라도 문 대통령은 위안부 합의를 이행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라 분석했다. 

지난 9일, 문재인 대통령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앞서 지난 9일 문재인 대통령은 1시간 동안 진행된 아베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되지 못했다는 결정은 지난 정부 이후 위안부 할머니들과 국민이 합의 내용을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고 그분들 마음의 상처가 아물 때 해결될 수 있지 ‘정부 간 주고받기’로 해결할 수 없다”고 말한 바 있다.

이는 문 대통령이 작년 말 ‘12‧28 한일 위안부 합의’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수용할 수 없다고 한 이후 첫 정상회담으로, 두 정상이 기존 입장을 확인함으로써 경색됐던 양국 관계는 당분간 회복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아베 총리는 김영남 위원장과 악수를 하고 단시간 대화를 나눴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날 아베 총리는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 즈음해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을 만난 자리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를 제기했다고 전했다.

그는 “모든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피해자의 귀국을 포함한 납치문제 해결을 강하게, 직접 요구했다”며 “또 핵과 미사일 문제도 거론하며 일본 측의 생각을 전했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가 말한 ‘일본 측의 생각’은 핵‧미사일 개발 중단 및 핵 폐기를 뜻한다.

평창 올림픽을 계기로 이뤄진 이번 한국 방문에 대해서는 “한국과 북한에 대해 우리나라 입장을 직접 전달할 수 있었다는 관점에서 매우 의미 있었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