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서 반정부 아이디 1000여개 수집, 靑에 보고 및 경찰청·기무부대와 공유

국방부 사이버 댓글사건 태스크포스는 14일 4차중간조사 결과 발표에서 국군사이버사령부가 과거 반정부 세력을 색출하기 위해 이른바 '블랙펜 분석팀'을 운영한 정황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공감신문] 국군사이버사령부가 과거 반정부 세력을 색출하기 위해 일명 ‘블랙펜 분석팀’을 운영해 1000여개가 넘는 포털 사용자 아이디를 수집한 것으로 드러났다. 분석팀은 수집된 아이디와 정보를 청와대에 보고하고 경찰청과 기무부대와 공유했다.

14일 국방부 사이버 댓글사건 태스크포스(TF)는 4차 중간조사 결과 발표에서 “사이버사가 2011년 초부터 2013년 10월까지 종북세력, 반정부세력을 색출하는 블랙펜 분석팀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사이버사는 반정부 의견을 개진한 네티즌을 악플러로 규정하고 ‘블랙펜’, ‘레드펜’으로 불렀다. 정부에 호의적인 우익세력은 ‘블루펜’으로 지칭했다.

블랙펜 분석팀은 포털에서 정부와 관련된 댓글을 검색한 후 북한을 찬양하거나 지지하는 이들을 B1으로 분류했다. 대통령과 국가정책을 비난한 아이디는 B2, 군을 비난한 이는 B3로 나눴다. 

분석팀은 그룹별 분석 결과를 경찰청과 기무부대에 알리고 관련 정보를 공유했다. 지난 2012년 수집한 961개 아이디 중 634개를 ‘악성계정’으로 분류하고 공안기관에 통보한 정황이 드러났다. 해당 내용은 사이버사 ‘2013년 업무추진계획 보고’에 담겼다.

검찰은 지난해 사이버사 정치개입에 관여한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을 구속한 후 석방했다. 최근 김 전 장관이 수사 축소 은폐에 적극 개입한 정황을 포착해 조만간 소환 조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아직 경찰청과 기무부대가 블랙펜으로부터 받은 정보를 어떻게 활용했는지 알려지지 않았다. TF는 관련 사안을 조사하기 위해 민간검찰과 공조해 수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2011년 말 청와대 지시로 기무사령부가 포털과 SNS에서 정부정책을 비난하는 이른바 ‘극렬 아이디’를 1000여개 수집해 보고한 정황도 포착됐다. 기무사는 극렬 아이디에 대응하기 위해 모니터링·스팸블럭 방법을 사용했다. 

스팸블럭은 트위터가 운영하는 제도로 악성계정을 제재하기 위해 마련됐다. 스팸메일이나 악성 소프트웨어를 유포한 계정을 트위터에 신고하면 자체 심의 후 해당 아이디를 정지시킨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지난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서 사이버사 댓글공작에 대한 질문에 답하고 있다.

TF는 “현재까지 500여명의 기무부대원이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사이버 댓글활동에 관여된 것으로 파악됐다”며 “이번 4차 조사결과, 3차 조사결과보다 인원이 늘었다”고 밝혔다.

한편, TF는 현재 진행 중인 기무사 댓글활동 의혹 조사를 위해 지난해 12월 4일 기무사령부 사무실과 서버를 압수수색하고 관련자 소환조사 중이다. 향후 수사 방향은 블랙펜 분석팀 운용과 사이버사 활동의 연계 가능성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