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데 있는 다정한 정보’…초고속 충전하기·사진 숨기기·긴급구조요청 보내기 등

[공감신문] 애플 아이폰은 유독 탄탄하고 충성스러운 팬층을 자랑한다. 특유의 깔끔한 디자인과 직관적인 운영체제 덕택이다.

어느 브랜드보다 충성심이 높은 아이폰 사용자들은 매해 출시되는 아이폰 모델을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없다. 공개되기 전부터 출시되는 시점까지 짧지만 긴 시간을 기다리며 손 안에 들어오기만을 기대한다. 

이에 일각에서는 오랜 시간 돈을 모아 손에 쥔 신형 아이폰이 알고 보면 과거 모델과 비교해 새로 추가되는 기능이 많지 않아 큰 변화를 체감하기 어렵다는 주장을 하기도 한다. 심한 경우 더이상 혁신은 없다며 아이폰이 주목을 받을 날도 머지 않았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새 모델이 나올 때마다 추가되는 기능이 많지 않다는 평가를 받는 아이폰. 혹시 아이폰의 기능을 100% 활용하지 못하는 이들의 주장이 아닐까. 

이에 오늘 알쓸다정에서는 활용도를 높여 줄 수 있는 아이폰의 숨겨진 10가지 기능들을 소개해 본다. 아이폰을 오래 사용해온 사용자라도 오늘 소개할 10가지 팁을 모두 알지는 못하리라 감히 예상한다.

 

 강제리셋 - 홀드키+홈키

요즘 같이 추운 한파에는 주인과 함께 아이폰도 얼어버린다. 슬프게도 우리의 아이폰은 추운 날씨, 노후화, 외부충격 등의 이유로 쉽게 먹통이 되어버리는 유리몸이다.

이렇게 멈춰버린 아이폰을 강제로 깨우는 방법이 있다. 홀드키와 홈키를 함께 꾸욱 눌러주면 재부팅이 된다.

다만, 너무 자주 사용하면 성능 저하에 영향을 줄 수도 있으니 정말 급할 때만 이용하기를 권장한다.

 

 메시지 시간 표시 - 왼쪽으로 스와이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달리 아이폰에는 메시지의 시간이 드러나 있지 않다. 때문에 아이폰에서는 메시지 시간을 볼 수 없는 것인지 어리둥절해하는 경우가 꽤 있다.

메시지 화면에서 왼쪽으로 스와이프 하면 오른쪽 사진과 같이 시간이 표시된다.

하지만 아이폰 메시지에도 엄연히 시간 표시 기능이 있다. 메시지를 보내고 받은 시간을 알고 싶다면 메시지 화면에서 왼쪽으로 스와이프를 하면 된다. 화면 오른쪽 밖에 숨어있던 시간이 나타난다.

다소 불친절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애플이 제1의 가치로 추구하는 ‘깔끔한 디자인’의 일환인 듯하니 이해해주자.

 

 계산기 틀린 숫자 수정 - 숫자 스와이프

조금 소소하게 느껴질 지도 모르겠지만, 그동안 숫자 하나를 잘못 입력해 계산을 처음부터 다시 해온 분들에게 반가운 팁일 듯 하다.

계산기 앱에는 틀린 숫자를 수정하는 기능이 숨어있다. 계산기 앱을 사용할 때 숫자를 잘못 입력했다면 전체 숫자를 지울 필요 없이 숫자에 손가락을 대고 스와이프 해보자. 오른쪽이던 왼쪽이던 방향에 관계없이 맨 뒤 숫자 한 개를 지워준다.

 

 초고속 충전 - 제어센터의 비행모드

애플은 아이폰8과 아이폰X부터 초고속 충전을 지원하고 있다. 정석대로라면, 12W 및 29W 고속충전 어댑터를 따로 구입해 30분 만에 50%까지 충전할 수 있다.

제어센터에서 비행모드를 켠 뒤 충전을 시작하면 충전 속도가 두 배나 빨라진다.

이번에 소개할 ‘아이폰의 숨겨진 기능’은 고속충전 어댑터와 케이블 없이 고속충전을 하는 방법이다. 제어센터에서 ‘비행모드’를 켠 뒤 충전을 시작하면 충전 속도가 무려 두 개 가량 더 빨라진다.

고속충전을 하는 또 다른 방법이 있다. 바로 아이패드 어댑터를 이용하는 것이다. 아이패드 어댑터는 10W, 아이패드 프로 어댑터는 12W를 지원하기 때문에 아이폰의 충전 속도가 매우 빨라진다. 

아이패드 정품 어댑터를 이용하면 2배에서 최대 5배 이상 빠르게 충전할 수 있다고 하니, 아이패드와 아이폰을 모두 가지고 있는 분들은 활용해보면 좋을 듯하다.

 

 사진과 동영상 동시 촬영 - 화면 하단의 흰색 버튼

의미 있는 시간을 기록하고 싶을 때 사진을 찍어야 할지, 동영상을 찍어야 할지 난감할 때가 있다. 이럴 때를 위해 아이폰에서는 사진과 동영상을 동시 촬영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한다.

왼쪽 사진처럼 동영상을 촬영하는 도중 화면 왼쪽 하단에 있는 흰색 버튼을 누르면 사진이 찍힌다. 오른쪽 사진은 동영상 활영 중 찍은 사진이다.

동영상을 촬영하는 동안 왼쪽 하단의 흰색 버튼을 누르면 사진이 찍힌다. 나를 포함해 많은 분들이 동영상 화면에 집중하느라 이 버튼이 있는지조차 몰랐을 것으로 생각된다.

사진은 무음으로 촬용되기 때문에 동영상에 사진촬영 소음이 녹음될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사진 숨기기 - 공유 메뉴의 ‘가리기’

누구에게나 숨기고 싶은 사진이 있는 법! 사진을 앨범에서 지우고 싶지는 않지만 노출시키고 싶지도 않다면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사진 앱 공유 메뉴의 '가리기' 기능을 선택하면 전체 사진 보관함에서 삭제되고 오른쪽 사진과 같이 '가려짐' 앨범에서만 볼 수 있다.

바로 사진 앱에서 숨기고 싶은 사진을 선택해 공유 메뉴의 ‘가리기’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다. ‘가리기’를 선택한 사진은 전체 사진 보관함에서 삭제되고 ‘가려짐' 앨범에서만 볼 수 있다. 사진을 다시 노출시키고 싶다면 같은 방법으로 ‘가리기 해제’를 선택하면 된다.

 

 To Do 리스트 작성 - 메모 앱의 체크박스

아이폰의 메모 앱은 생각보다 다양한 기능들을 담고 있다. 가장 돋보이는 것은 체크 리스트 기능이다.

메모 앱에서 동그란 모양의 체크박스를 터치하면 체크 리스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오른쪽 사진은 기능을 사용한 모습이다.

 

사용법은 아주 간단한데, 메모 앱에서 키보드 상단에 위치하는 동그란 모양의 체크박스를 터치하면 된다. 비어있는 동그라미를 탭하면 체크 표시가 되고, 다시 탭하면 표시가 사라진다. 이 기능을 사용해 간편하게 To Do 리스트를 작성하고, 해야 할 일들을 꼼꼼하게 관리해보자.

 스팟라이트 - 단위환산·계산기 기능

아이폰의 스팟라이트 검색은 흔히 폰 내의 음악, 메시지, 앱 등의 데이터나 웹의 데이터 검색 용으로만 쓰인다. 그런데 스팟라이트는 단위환산이나 계산기로도 활용 가능하다.

스팟라이트에는 폰 내나 웹의 데이터 검색 외에도 단위환산, 계산기 기능이 있다.

1인치를 검색하면 2.54센티미터, 1유로를 검색하면 1336원으로 환산한 결과를 보여준다. 빠르게 환율을 계산하는 데에도 유용하니 여행 중에 활용하기를 추천한다.

 하트 및 특수문자 등록하기 - 텍스트 대치

형형색색의 다양한 이모티콘들도 좋지만, 가끔 인터넷 채팅이 유행하던 그 시절의 고전적인 특수문자들이 그리울 때가 있다.

검은색 하트 특수문자를 단축어로 지정했다. 'ㅎㅌ'를 입력하면 특수문자로 대치된다.

특수문자를 사용하기 위해 복사와 붙여넣기의 번거로움을 감내해온 분들, 이제 더는 그러지 않아도 된다. 아이폰에는 특수문자 등록 기능이 숨어있기 때문이다.

방법은 이렇다. 설정→일반→키보드→텍스트 대치에서 등록하고 싶은 특수문자를 넣어주고 나만의 단축어를 정해주면 된다. 이제 단축어만 입력해주면 지정된 특수문자를 무한정 사용할 수 있다.

 긴급 구조 요청 - 홀드키 5연타

아이폰은 ‘긴급 구조 요청’ 기능도 갖추고 있다. 절대 활용할 일이 없길 바라지만,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위의 아홉 가지는 잊더라도 이것만은 기억해두길.

홀드키를 빠르게 5회 누르면 왼쪽 그림과 같이 화면 중앙에 긴급 구조 요청이 뜬다.

홀드키를 빠르게 5회 누르면 화면 중앙에 긴급 구조 요청이 뜬다. 경찰서(112), 화재·긴급·구급차(119), 해안 경비대(122) 세 곳으로 나뉘어져 있다.

상황에 맞게 각 구조대에 구조를 요청하면 통화가 걸리며 구조 요청 사실과 위치가 문자로 통보된다. 사용자의 위치가 바뀌면 긴급 연락처에 업데이트 내용이 전송된다. 긴급 연락처는 애플 건강 앱의 의료 정보에서 편집 및 등록이 가능하다.

지금까지 아이폰에 숨겨진 10가지 기능을 알아봤다. 역시 아이폰에는 대체할 수 없는 매력이 있는 듯하다. 이밖에도 구석구석 숨어있는 기능들까지 모두 찾아 100% 활용도를 자랑하는 아이폰 유저가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