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후 '아웅산 순국사절 추모비' 방문…한국 대통령으로서 처음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지난 3일 오전 (현지시간) 미얀마 수도 네피도 국제공항에 도착, 환영나온 의장대 사이를 통과하고 있다.

[공감신문] 권지혜 기자=미얀마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4일(현지시간) 수도 네피도에서 경제 도시인 양곤으로 이동, '경제협력 산업단지 기공식 및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한다.

이 곳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주도 하에 미얀마에서 처음 만들어지는 한국기업을 위한 산업단지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 산단에 관해 “추후 한국 기업이 미얀마 내수시장에 진출할 교두보 역할을 하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한국-미얀마의 경제협력 중요성을 강조하는 기조연설을 한다.

청와대는 "지난해 착공해 2022년에 완공 예정인 양곤의 '한·미얀마 우정의 다리'에 한국이 미얀마에 차관 형태로 지원한 1억4000만달러의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이 활용될 예정"이라며 양국의 경제협력이 강화하고 있음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후 '아웅산 순국사절 추모비'를 방문해 폭탄테러 희생자들을 기릴 계획이다.

추모비는 1983년 전두환 대통령의 미얀마 국빈 방문 시 북한의 폭탄 테러로 아웅산 국립묘지에서 순직한 17명의 외교사절과 수행원들의 희생을 기리기 위해 2014년 건립됐다.

한국 대통령이 이 추모비를 찾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미얀마의 대표적 불교 유적지인 '쉐다곤 파고다'를 시찰하는 것으로 미얀마 국빈방문 일정을 마무리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