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HOME 교양공감 지식/교양
[공감신문 교양공감TV] 구직자가 알아둬야 할 면접 잘보는법

[공감신문 교양공감TV] 안녕하세요. 공감신문 교양공감TV 전다운입니다. 상반기 공개채용 준비를 해야 할 때입니다. 1차 서류심사는 어떻게든 넘어도 항상 부담되는 단계가 있죠. 바로 면접입니다. 아무리 자주 봐도 항상 떨리는 면접. 오늘은 성공적인 면접을 위해 꼭 알아둬야 할 몇 가지를 소개드립니다.

요즘 면접의 트렌드! 바로 인성, 능력, 순발력이다.

요즘 면접의 트렌드는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인성, 능력, 순발력인데요. 먼저 인성면접은 지원자의 성향 및 태도평가가 목적입니다. 열심히 일하면서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지, 동료들과 원만하게 잘 어울릴 수 있는지, 어려운 상황에서도 주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를 두고 평가합니다. 따라서 지원자는 친화력이 있고 긍정적이며 기업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면접에 응해야 합니다.

두 번째 능력평가는 상황면접과 발표면접으로 평가합니다. 상황면접을 통해 지원 직무관련 지식을 쌓아 놨는지 보고, 발표면접을 통해 지원자의 문제해결 능력, 전문성, 창의성을 확인합니다.

세 번째로 순발력 평가는 토론면접과 압박면접의 형태로 보는데요. 지원자의 역량과 순발력, 임기응변 등을 평가합니다.

많고 많은 경쟁자들 사이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자신감, 예의, 자연스러움이 중요하다.

수많은 경쟁자들 사이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성공적인 자기 PR이 중요한데요. 몇 가지만 유의하면 됩니다. 우선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자신 표현해야 합니다. 둘째 ‘나는 최고다’라는 자신감이 중요합니다. 셋째 인사, 미소, 경청과 같은 기본적인 예의를 지켜야 합니다. 당연한 것일수록 안 하면 더욱 마이너스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연스러움입니다. 딱딱하게 입만 벌리면서 말하면 보는 사람도 불편합니다. 조금 느린 속도와 표준 억양으로 말하는 게 좋고 바디랭귀지까지 사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면접 시 꼭 기억해야 할 숫자 3의 비밀! [Pixabay / CC0 Creative Commons]

면접 시 꼭 기억해야 할 숫자 3의 비밀.

첫 번째는 면접 자주 나오는 질문 3가지입니다. 먼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유형인데요. 이런 질문은 자주 묻는 질문의 유형을 파악해서 그에 따른 파생 질문을 준비하는 게 중요합니다. 둘째, 지원자의 과거 행동을 물어보는 질문유형입니다. 보통 과거 행동을 통해 지원자의 성향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인데요. 최대한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얘기해야 합니다. 셋째, 상황을 제시해 이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할 건지 묻는 유형입니다. 과거에는 야근과 회식이 잦다’, ‘지방에 파견될 수도 있다’ 등의 질문을 했다면 요즘은 실제 기업이나 부서에서, 혹은 업무 중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합니다. 이런 질문은 먼저 질문의 요점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논리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숫자 3의 비밀, 두 번째는 매직넘버 3입니다. 일반적인 답변 수로 2개는 조금 부족하고, 4개는 복잡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과거·현재·미래, 대·중·소, 금·은·동 등 모두 3개로 이뤄져 있는데요. 이처럼 숫자 3은 안정감을 주기 때문에 답변 역시 3개로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가온 상반기 공개채용, 철저한 연습으로 면접 꼭 통과하시길! [Pixabay / CC0 Creative Commons]

지금까지 최근 면접의 트렌드와 성공적인 면접, 면접 잘보는법을 위한 몇 가지 팁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매번 보는 면접이지만 항상 처음 보는 것 같이 긴장되죠. 실전에서도 실력 발휘하기 위해선 오로지 연습만이 살길입니다. 오늘 알려드린 부분들을 잘 숙지하고 거울을 보면서 혹은 친구와 함께 면접 연습 열심히 하셔서 올해 상반기 채용에서는 성공적으로 면접에 통과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저는 다음 시간에 돌아오겠습니다.

    교양공감팀 | pjs@gokorea.kr

    진심을 다해 노력하는 공감신문이 되겠습니다! 좋은하루 되세요^__^
    궁금하신 주제를 보내주시면 포스트 주제로 반드시 고려합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시사공감
여백
여백
입법공감 | 교양공감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