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식비 12억원·입장료 10억원·수송비 1억원 등 최대규모 지원액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14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공감신문] 14일 정부는 북한 대표단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석과 관련된 지원 예산 28억6000여만원을 의결했다. 이는 우리 측이 북한의 국제스포츠 대회 참석을 위해 지원한 예산 중 최대 규모다.

정부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주재한 ‘남북교류협력 추진협의회’에서 ‘북한 대표단 참가 남북협력기금 지원안’을 통과시켰다.

총 지원액은 28억6000여만원으로 북한 예술단, 응원단, 태권도시범단, 기자단 등이 방남을 위한 지원금이다. 항목별로는 숙식비 12억원, 경기장 입장료 10억원, 수송비 1억원이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동계올림픽 특성상 예술단, 응원단 등 방남인원이 많아 편의제공 비용이 많이 들었다”며 “사후 정산 방식이기에 실제 집행금액은 의결액보다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백 대변인은 ‘이번 의결액이 최대규모로 이뤄진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대답하고 “부산아시안게임 때 입장료가 1억6000만원 소요됐는데, 이번에는 10억원 가까이 소요됐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서울 국립중앙극장 해오름극장에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방남한 김여정 당 중앙위 제1부부장을 비롯한 북한 고위급대표단과 함께 공연을 마친 북한 삼지연 관현악단 단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정부가 북한의 올림픽 참가를 위해 지원한 금액은 이게 전부가 아니다. 지난달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을 필두로 방남한 북측의 사전점검단과 올림픽 선발대에 소요된 금액은 2700여만원에 달한다.

김여정 당 제1부부장을 앞세운 북한 고위급대표단 방남 금액은 정확한 액수가 알려지지 않았지만, 별도 예산 집행이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예산을 준비하고 사후 정산 방식을 이용해, 추후 실제 사용액을 따로 정산할 방침이다.

통일부는 “사업이 완료된 이후 비용이 정산되는 만큼 기존 사례에 비춰 볼 때 실제 집행되는 금액은 의결된 금액보다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지난 2002년 열린 부산 아시안게임 개회식에 참석한 북한 응원단의 모습

실제 지난 2002년 열린 부산아시안게임에서 최초 의결액은 21억2000여만원이었지만, 실제 집행액은 13억5500여만원이었다.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에서는 9억3000여만원을 의결하고 4억1300여만원을 집행했다.

통일부는 “정부는 평창 동계올림픽 북한 대표단의 참가 지원을 통해 남북 간 화해와 협력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도록 면밀히 관리할 것”이라며 “국제적 대북제재 상황을 고려해 국제사회와 긴밀한 협의를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