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측근 인사 포함 개인 13명, 기관 3곳 기소…수사 방향, 트럼프 대면조사로 이어질까

16일(현지시간) 로버트 뮬러 특검이 미 대선에 개입한 혐의로 러시아 인사 13명과 러시아 기관 3곳을 기소했다.

[공감신문] 러시아의 미국 대선 개입 의혹을 조사하는 로버트 뮬러 특검이 러시아 인사와 기관을 무더기로 기소하면서, '러시아 스캔들' 수사가 정점으로 치닫고 있다.

이는 지난해 5월, 뮬러 특검이 수사에 착수한 이후 처음으로 러시아 측 인사와 기관을 기소한 것이라 이목이 쏠리고 있는 상태다. 아울러 기소된 러시아 인사 중에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가까운 인사도 포함돼 논란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16일(현지시간) 뮬러 특검은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의 게시글과 광고 등을 이용해 러시아 인사 13명과 러시아 기관 3곳을 '미 대선 개입 혐의'로 기소한 사실을 밝혔다.

특검의 기소장에 따르면, 러시아는 미 대선 2년 전인 2014년부터 사이버 공간을 통한 대선 개입활동에 착수했다. 

미 대선 공작의 본거지는 2014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본사를 둔 '인터넷 리서치 에이전시(IRA)'로, 러시아 정보기관이 운영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IRA는 인터넷 커뮤니티에 분쟁을 조장하는 글이나 댓글을 의도적으로 남기는 일인 '트롤 팜(troll farm)' 역할을 했다.

특검팀은 "IRA에서 일한 러시아인들은 미국인과 접촉해 그들의 정치적 성향 등을 조사한 후, 이들의 신원을 도용해 소셜 미디어 가짜 계정을 만들어서 분열을 조장하는 활동을 했다"고 전했다. 2016년 8월, 대선이 한창이던 이 시기에 IRA가 명의를 도용한 미국인은 100명 이상이었다.

뮬러 특검의 인사 기소 소식이 전해지자 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와) 공모는 없었다"며 딱 잘라 말했다.

분열을 조장하는 활동의 초점은 공화당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를 지원하고, 반대로 민주당의 힐러리 클린턴 후보를 흠집 내는 것이었다. 

특검팀은 "IRA 직원들은 2016년 9월 클린턴 후보를 비난하는 게시글이 적다는 이유로 호된 질책을 받았으며, 클린턴 비판을 강화하라는 명령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앞서 IRA는 광고를 통해 대선에 개입한 사실이 드러난 바 있다.

지난해 의회 보고에서 페이스북은 "IRA가 3000건의 광고를 게시해 1140만명의 이용자와 접촉했고, IRA 직원들의 게시글은 1억2600만명에게 퍼져나갔다"고 밝혔다.

특검팀은 "특히 기소된 러시아인 중 일부는 신원을 감추고 미국인 행세를 하면서, 이를 알아채지 못한 트럼프 캠프 연관 인사들과 정치활동가들을 접촉해 정치적인 행위를 독려하려 했다"고 말했다.

뮬러 특검을 지휘한 로드 로즌스타인 미 법무차관은 "이번 기소는 인터넷상에 있는 것으로 보이는 사람이 항상 실존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상기시켜주는 역할을 한다"며 "러시아의 공모자들은 미국 내 불화를 조장하고, 민주주의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훼손하고 싶어 했다"고 강조했다.

AP통신에 따르면, 기소된 러시아 측 인사 중에는 러시아 미디어에서 '푸틴의 주방장'이라 불리는 예브게니 프리고친이 포함됐다. 그는 '트롤 팜' IRA의 자금줄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프리코친은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레스토랑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레스토랑은 러시아 고위 관리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 또한 그는 10년 이상 이어진 푸틴 대통령과의 인연으로 러시아 군내에서도 음식 사업을 하고 있었다. 

기소된 러시아 인사 중에는 푸틴 대통령과 가까운 인사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뮬러 특검의 인사 기소 소식이 전해지자 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와) 공모는 없었다"며 딱 잘라 말했다.

그는 트위터를 통해 "러시아는 2014년 '반미' 캠페인을 시작했다. 이는 내가 대선 출마 선언을 하기 한참 전이다. 선거 결과는 영향을 받지 않았다"면서 "트럼프 캠프는 잘못한 것이 전혀 없으며 공모도 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뮬러 특검이 앞서 폴 매너포트 전 트럼프 대선캠프 선대본부장 등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 인사 4명을 기소한 데 이어 러시아 측까지 무더기로 기소하면서 수사가 막바지로 향하고 있다. 이에 관심은 '트럼프와 뮬러 특검의 대면조사'로 이어지고 있다. 

현재 트럼프 대통령의 변호인들과 최측근 고문 등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대면조사를 거부하도록 조언하고 있다. 전면적인 대면조사를 할 경우 트럼프 대통령이 모순된 진술을 할 것을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대면조사를 거부한다면, 뮬러 특검은 증인소환 명령의 강제수단을 동원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