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부당주장 철폐·행사폐지 촉구”...시민단체, 10여차례 항의 기자회견 열어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

[공감신문] 22일 일본정부가 제13회 다케시마의 날을 기념해 각종 행사를 진행하는 가운데 정부와 시민단체가 한입으로 일본 정부 규탄에 나섰다.

정부는 공식 성명을 발표하는 방식으로, 시민단체는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방식으로 각각 항의를 표했다. 특히 시민단체는 이날 오전부터 10여 차례가 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외교부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일본 정부는 2월 22일 목요일 일본 지방정부가 주최한 독도 도발행사에 고위급 인사를 참석시키면서 독도의 영유권을 부당주장하고 있다”며 “정부는 이에 강력히 항의하며, 행사의 폐지를 촉구한다”고 비판했다.

소녀상을 지키는 부산시민행동 회원들이 22일 부산 동구 초량동 일본 영사관 인근에서 다케시마의 날을 규탄하고 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역사를 겸허히 직시하는 책임 있는 국가로서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일본 정부는 시마네현에서 열린 다케시마의 날 행사에 야마시타 유헤이(山下雄平) 내각부 정무관을 파견했다. 그는 차관급 관료로 일본 정부가 고위급 인사를 파견한 것은 6년 만이다.

독도사랑협회를 비롯한 시민단체들은 오전 10시께부터 오후 3시까지 일본대사관과 광화문 일대에서 10여 차례가 넘는 연속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정부를 규탄했다. 

시민단체들은 “시마네현의 다케시마의 날 주장은 망언이자 허황된 침탈행위”라며 “우리 정부 차원에서 독도에 대한 실효적 지배를 강화하는 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예가 쌍산 김동욱 씨가 21일 포항 영일대 해수욕장에서 일본 시마네 현의 '죽도(竹島·다케시마)의 날'을 규탄하는 서예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서도 시민단체의 항의가 빗발쳤다. ‘소녀상을 지키는 부산시민행동’이라는 시민단체는 오전 일본영사관 일대에서 “일본은 독도가 한국의 땅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독도영유권을 주장하는 것은 과거 전쟁을 일으킨 것에 반성이 없는 것”이라며 “양심이 있으면 독도를 일본땅이라고 우기지 못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다케시마의 날은 매년 일본 정부가 2월 22일 주관하는 행사로 독도의 영유권을 주장하기 위해 제정했다. 다케시마는 독도의 일본식 명칭으로, 행사는 2006년 2월 22일부터 시작됐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