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HOME 세계
트럼프 "우리는 고마워하지 않는 전 세계 많은 이들 도와"...한·일 등 거론"우리는 매우 강한 동맹 많이 갖고 있어...많은 동맹에 아주 큰 호의 베풀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AFP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4일(현지시간) 미국이 한국, 일본 등 전 세계를 돕느라 많은 돈을 쓰고 있다고 밝혔다.

또 미국은 전 세계의 많은 이들을 돕고 있지만 각국이 고마워하지 않는다며 압박성 발언도 같이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중국과의 남중국해 갈등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우리는 매우 강한 동맹을 많이 갖고 있고 거기 있는 것만으로도 많은 동맹에 아주 큰 호의를 베풀고 있다”고 운을 뗐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일본을 돕기 위해 많은 돈을 쓰고 있다. 우리는 한국, 필리핀을 돕기 위해 많은 돈을 쓰고 있다. 우리는 많은 사람을 돕기 위해 많은 돈을 쓴다”고 설명했다.

이어 “많은 경우에, 몇몇 경우에, 하지만 많은 경우에 이들은 우리를 위해 많은 것을 하지 않는다”면서 “하지만 우리는 절대 고마워하지 않는 전 세계의 많은 이들을 돕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그들이 고마워하도록 요구할 지도자를 가진 적이 없다. 나는 그들이 고마워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방위비 분담 등에 있어 동맹에 더 많은 부담을 압박해온 기조의 연장선상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동맹국이 미국을 위해 많은 것을 하지 않고 고마워하지도 않는다’는 주장 역시 추가 부담 압박을 위한 포석으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TV·뮤직·영화 | 교양공감
여백
여백
시사공감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