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쿠웨이트 휴전 결의안 초안 작성, 이르면 22일 안보리서 표결…공습으로 나흘간 300명 사망

정부군의 무차별 폭격으로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 동쪽 반군 지역에는 ‘학살’에 가까운 민간인 사상 참극이 벌어지고 있다.

[공감신문] 정부군의 무차별 폭격으로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 동쪽 반군 지역에는 ‘학살’에 가까운 민간인 사상 참극이 벌어지고 있다. 

나흘째 이어지는 포격으로 희생자가 늘어나면서 국제사회의 분노가 커지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시리아에 휴전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표결에 부칠 예정이다.

22일 AFP통신에 따르면, 유엔 안보리는 시리아에서 30일 휴전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표결에 부칠 전망이다.

유엔 안보리 이사국 중 스웨덴, 쿠웨이트는 인도적 구호 물품 전달 등을 위해 30일 휴전을 요구하는 내용의 결의안 초안을 작성했으며, 최대한 빨리 표결에 부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결의안 초안에는 결의안 채택 후 72시간이 지난 시점부터 휴전에 들어가고, 휴전 후 48시간이 지난 시점부터는 구호 물품 지원과 의료 후송을 시작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시리아군의 폭격으로 동구타 거리가 파괴됐다.

아울러 시리아 동(東)구타를 포함해 야르무크, 푸아, 케프라야 등의 지역에서 모든 포위망을 즉시 거두고 주민 생존에 필수적인 식료품, 의료물품이 전달되도록 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동구타 주민들이 처한 상황을 ‘지구상의 지옥’이라고 칭하며 “동구타에서 모든 전쟁 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유엔 주재 스웨덴 대사 측은 이르면 22일 안보리 표결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러시아가 8년째 이어지는 시리아 내전에서 시리아 정부군을 지원하고 있는 가운데, 유엔 안보리 이사국 중 러시아가 결의안 초안에 동의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바실리 네벤쟈 유엔 주재 러시아 대사는 동구타 사태를 안건으로 ‘22일 유엔 안보리를 열자’고 요청하긴 했으나, 결의안 초안에 대해서는 “휴전은 길고 복잡한 과정이 필요하다”며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시리아군의 폭격과 포격 목표물은 일반 주택, 가게, 병원, 학교, 시장, 이슬람사원, 장례식장을 가리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군이 장악하고 있는 동구타에는 최근 정부군의 무차별 공습으로 나흘 동안 300명 이상이 사망하는 대참사가 벌어지고 있다. 

시리아인권관측소는 21일 하루 동안에만 정부군의 대대적 공습으로 27명이 숨졌으며, 지난 18일부터 지금까지 누적 사망자는 최소 310명, 부상자도 1550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인구 40만명의 동구타 지역에서는 죽음이 일상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현지 언론은 “자고 일어나면 매장해야 할 시신이 늘고, 장례식을 치르는 동안에도 폭격이 계속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장례식과 의료시설을 가리지 않고 무차별 폭격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동구타에서 안전한 곳은 어디에도 없다”며 “동구타의 모든 것은 지하에 있다”고 표현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