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문제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 확인했다" 기존 주장만 앵무새처럼 반복

일본이 '위안부=성노예'라는 한국 대표단의 발언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는 뜻을 밝혔다.

[공감신문] 일본이 한국의 "위안부는 성노예"라는 입장과 단어 사용에 대해 재차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지난 22일 스위스에서 열린 유엔(UN) 여성차별철폐위원회에서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현황, 우리 정부의 대책 등을 소개했다.

이 과정에서 "성노예"라는 단어가 사용되자, 일본 외무성이 23일 새벽 일본 입장에 대한 대변인 담화를 냈다. 

일본은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추가조치에 대해 한 발짜국도 물러설 생각이 없다는 입장을 지속적으로 밝히고 있으며, 한국 정부에도 합의 이행을 촉구하고 있다.

외무성은 "일본 정부는 위안부 문제에 진지하게 대응하고 있다"면서, "2015년 한일 합의는 위안부 문제의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을 확인했다"는 기존 주장을 반복했다. 

그러면서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우리 정부에 강조한 뒤 "합의 시점에 생존한 전 위안부(피해자) 47명 중 70% 이상이 일본 정부가 10억엔을 출연해 시행된 '화해·치유재단' 사업을 받아들이는 등 많은 한국의 전 위안부 분도 합의를 평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성노예'라는 말은 사실에 반하는 것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일본 측의 생각이다"라며, "한국 대표단이 이번에 성노예라는 말을 사용한 것은 우리나라로선 수용할 수 없으며 매우 유감"라고 덧붙였다. 

외무성은 담화와 함께 그간 일본 정부 측이 위안부 문제에 대응해온 방안 등을 소개한 이후 "일본은 21세기야말로 여성의 인권이 상처받는 일이 없는 세기가 되도록 이끌어 나간다는 결의에 차 있다"고 주장했다. 

일본 외무성은 "일본은 21세기야말로 여성의 인권이 상처받는 일이 없는 세기가 되도록 이끌어 나간다는 결의에 차 있다"고 자평했다.

일본군 성노예(위안부) 문제와 관련해서는 한국과 일본 양국 정상도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평창 동계올림픽이 막을 올린 지난 9일 오후 강릉에서 만남을 가졌지만 위안부 문제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당시 아베 총리는 “위안부 합의는 국가 대 국가의 합의로 정권이 바뀌어도 지켜야 한다는 게 국제원칙”이라며 “일본은 그 합의를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고 약속을 지켜온 만큼 한국 정부도 약속을 실현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위안부 합의가 해결되지 못했다는 결정은 지난 정부의 합의 이후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과 국민들이 합의 내용을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위안부 문제는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고, 그분들이 입은 마음의 상처가 아물 때 해결될 수 있는 것이지, 정부 간의 주고 받기식 협상으로 해결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며 “위안부 문제를 진정으로 해결하기 위해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고 마음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도록 양국 정부가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