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결의안 초안 비현실적"…유엔·미국·독일 등 즉각 휴전 촉구

[공감시문] 정부군의 무차별 폭격으로 시리아에서 민간인 참극이 벌어지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30일 휴전’ 결의안 초안을 마련했다.

안보리 비상임 이사국인 스웨덴과 쿠웨이트가 마련한 결의한 초안에는 ‘사태가 심각한 동(東)구타 지역을 포함해 야르무크, 푸아, 케프라야 등에서 모든 포위망을 즉시 거두고 주민 생존에 필수적인 식료품과 의료품이 전달되도록 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시리아 '30일 휴전' 결의안 채택이 러시아의 반대로 무산됐다.

22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안보리 15개 이사국 회의에서 '30일 휴전' 결의안 초안에 대부분 국가들이 찬성의 뜻을 밝혔으나, 상임이사국으로 거부권(veto)이 있는 러시아가 부정적 입장을 표명하면서 표결 자체가 이뤄지지 않았다. 

러시아는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정권을 비호해왔으며, 2015년 9월부터 시리아 내전에 군사 개입한 이후 ‘테러리스트 격퇴’ 등의 명분으로 시리아군을 지원하고, 반군 장악 지역을 폭격해왔다. 

이날 회의에서 바실리 네벤쟈 유엔주재 러시아 대사는 “결의안 초안은 완전히 비현실적”이라며 “초안에 대해 완전한 동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기자들에게도 “휴전은 안보리 결의로 강요될 수 없는 복잡한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닷새째 이어지는 무차별 공습과 포격으로 22일(현지시간) 민간인 사상자가 2500명을 넘어선 것으로 확인됐다.

러시아는 휴전결의를 하더라도 극단주의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 ‘자바트 알누스라’ 등은 제외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들 조직을 지원하고, 수도 다마스쿠스의 거주 지역에 정기적으로 포격을 가하는 조직들에는 휴전 자체가 적용돼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러시아가 결의안 수정안을 제시하겠다는 입장에 따라 안보리는 이를 반영해 수정안을 만들어 23일 표결에 나설 예정이다. 

터키 이스탄불에 위치한 러시아 영사관 앞에서는 "러시아는 시리아에서 빠져라"는 항위 시위가 열리기도 했다.

하지만 유엔 내부를 포함해 미국, 독일, 국제 구호단체들은 동구타 유혈사태의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이날 브리핑에서 마크 로콕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 국장은 “인도주의적 재앙이 우리 눈 앞에 펼쳐지고 있다”라며 “동구타 주민에게 식량과 의료품이 전달될 수 있도록 유엔 안보리가 즉각 필요한 휴전을 명령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동구타 휴전 결의안 초안을 마련한 스웨덴의 올로프 스쿠그 주유엔 대사도 “유엔 안보리의 역할은 전쟁 중인 당사자들이 적대 행위를 중단하도록 압력을 가하는 것”이라며 “휴전 결의안을 지지해 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