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 주도 인물·기관 특정 어려워...남북관계·한반도 평화 고려한 결정”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이 23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공감신문] 평창 동계올림픽 폐회식에 참석할 북한 방남대표 단장으로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을 발탁한 결정을 정부가 받아들인 가운데, 통일부가 수용 이유를 밝혔다.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을 지휘한 인물에 김영철 부위원장이 유력하다는 야권의 주장을 일축하고 동요하는 민심을 바로잡기 위한 행동으로 보인다.

23일 오전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천안함 폭침은 분명 북한이 일으켰고 김영철 부위원장이 당시 정찰총국장을 맡고 있었지만, 구체적인 관련자를 특정해내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백 대변인에 의하면 지난 2010년 5월 20일 민군합동조사단은 천안함이 북한의 어뢰공격으로 침몰했다고 밝혔지만, 특정 기관이나 인물은 지목하지 못했다.

그는 정부가 국민들의 우려를 잘 알고 있다는 점과 이번 결정이 남북관계 개선을 통한 한반도 평화 정착 등 대승적 차원을 고려한 결정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2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백 대변인은 “김영철 부위원장의 방문을 수용하기로 한 정부 결정에 대해 국민들이 우려나 염려하고 계시다는 점을 잘 알고 있지만, 북한 대표단 방남 목적이 올림픽 폐회식 참가라는 점과 남북관계 발전·한반도 평화정착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부위원장은 남북관계를 총괄하는 통일전선부장이기에 남북관계 개선과 비핵화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책임 있는 인물이라는 점도 수용 결정에 작용했다”고 전했다.

백 대변인은 “정부는 어려운 한반도 정세에서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실질적 대화가 가능한 상대인지를 중요시하고 있다”며 “국민께서도 대승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차원에서 이해해주길 부탁드린다”고 요구했다.

전날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과거 국방부가 천안함 도발의 구체적인 책임 소재를 확인하기 어렵다고 한 것으로 안다”라며 “김 부위원장이 입국하는 데 문제여지도 없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김무성 의원이 23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북한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을 단장으로 한 고위급 대표단의 평창동계올림픽 폐막식 참석을 위한 방남 반대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당정과 여야는 김 부위원장 방남 소식에 천안함 폭침 책임소재를 두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당정은 김 부위원장의 방남을 환영하며 ‘책임소재가 불분명하다’는 입장을 표하고 있다. 

반면 보수성향 야당은 김 부위원장을 대남도발 주범으로 보고 있다. 제1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김 부위원장 방한 철회 촉구에 더욱 적극적인 모양새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청와대를 긴급방문해 ‘김영철 방한 철회 촉구 서한’을 나소열 정무수석실 자치분권비서관에게 전달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