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족 중심으로 반발 거세...정부 "천안함 폭침 주도 인물 특정 어려워"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공감신문]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2018 평창 동계올림픽 폐막식 참석을 두고 논란이 크다.

천안함46용사유족회 등은 김영철 부위원장이 천안함과 연평도 포격을 지휘한 장본인이라며, 방남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통일부는 이례적인 입장자료까지 내놓으면서 한반도 평화정착이라는 대승적 견지에서 이해를 부탁하고 있다.

천안함46용사유족회와 천안함예비역전우회, 천안함재단은 23일 "김영철은 2010년 당시 정찰총국장으로 천안함을 폭침시켜 승조원 46명을 숨지게 하고 연평도 포격 도발을 진두지휘한 장본인"이라며 "천안함46용사 유가족에게 형언할 수 없는 슬픔과 상처를 안겨 준 김영철의 방한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김 부위원장의 평창올림픽 폐막식 참석 수용 즉각 철회 ▲북한 당국에 천안함 폭침이 자신들의 소행임을 인정하고 유족과 한국 국민에게 사죄 등을 요구했다.  

또 김 부위원장의 방남이 확정될 경우 특별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도 알렸다.

16일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 보훈동산에서 열린 서해수호 55용사 흉상부조 제막식에서 민평기 상사 모친인 윤청자 여사가 북한의 천안함 피격으로 전사한 아들의 흉상을 어루만지고 있다.

이성우 천안함유족회 회장은 "김영철이 방남하는 데 대해 전혀 정부의 언질이 없었다"며 "정부에서 우리를 거의 무시하다시피 하면서 일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인옥 전 회장도 "생때같은 자식을 잃은 부모의 아픔을 당사자 말고는 아무도 알 수 없다. 유족들 모두가 김영철 방남에 격앙돼 있다"며 "세월호 참사 이후 내내 노란 리본을 달았던 대통령이 천안함 사건으로 우리 아들 죽인 사람을 올림픽 폐막식에 부른다는 것을 이해할 수가 없다"고 반발했다.

유족을 중심으로 김 부위원장의 방남에 대한 반발이 큰 상황이다. 그러나 통일부는 알려진 사실과는 차이가 있다는 견해를 피력하고 있다.

통일부

통일부는 이날 '김영철 부위원장 방남 관련 설명자료'를 배포했다.

설명자료에서 김 부위원장이 '천안함 폭침'과 무관하다고 보는 것이냐는 질문에 "'천안함 폭침'을 주도한 인물이 누구인지 특정하는 데 한계가 있고 그런 차원에서 김 부위원장의 연관 여부도 단언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국민의 반대에도 계속 김 부위원장의 방남 수용 견해를 유지할 것이냐는 쟁점에는 "국민들도 한반도 평화정착이라는 대승적 견지에서 이해해주실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부위원장이 2014년 10월 남북 군사당국자 접촉에 수석대표로 참석했으나 당시 천안함 폭침 주범 논란은 없었다면서, 통일전선부장의 직위를 맡은 이후 김영철과 관련한 회담 제의나 개최는 없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