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압구정동에서 학원강사로 일하고 있는 배모씨(48, 여)는 최근 요실금 증상이 생겨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업무의 특성상 오랜 기간 동안 서서 강의를 해야 하는데, 요실금 증상에 생겨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배씨는 "나름 학원 강사로 경력을 쌓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일을 해야 하는데, 코감기로 인한 재채기로도 소변이 새고 있어 업무도중 당혹스럽고 불편하여 스트레스에 너무 시달렸다"라며 "검사결과 복압성요실금에 해당되어 여성 요실금수술을 받기 위해 여성비뇨기과를 알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배씨와 같이 오랜 기간 동안 많은 사람을 만나야 하는 직업군을 가지고 있는 이들에게 있어서 요실금은 당혹스러운 질환이다. 요실금은 복압성요실금, 혼합성요실금을 비롯해 일류성요실금, 절박성요실금 등이 있으며, 대다수의 여성환자들이 복압성 또는 복압성을 포함한 혼합성요실금을 겪고 있다.

여성요실금은 삶의 질을 저하시키고 위생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의학적 솔루션을 통한 치료가 필요한 현상이다. 출산과 관련이 있는 여성에게 노화와 결부된 부분인 만큼 전문의들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근치적으로 수술을 실시하기를 권하고 있다.

출산 이후 뿐만이 아니라, 임산부요실금 이란 말처럼 출산 전 임신과정에서도 요실금 증상은 나타날 수 있다.

위에 언급된 배씨와 같은 경우 출산과 노화로 인해 골반하부구조물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발생한 복압성 요실금으로 가벼운 기침이나 재채기로도 생활에 상당히 지장을 주기 때문에 요실금팬티나 기저귀로 버티거나 요실금치료기기 및 요실금건강식품으로는 효과적인 생활 개선을 얻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요실금수술은 어디서 받아야 할까.수술을 집도할 의료기관을 선정할 경우, 경험 많은 여성비뇨기과전문의가 소속돼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여성 요실금수술은 환자의 신체적 특성, 요실금 유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지 않고 진행될 경우 재발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음은 물론, 상처 감염 등 부작용이 나타날 가능성도 존재한다. 따라서 철저한 진단 및 분석 기반의 요실금수술을 시행함으로써 재발 및 부작용 발생 우려를 줄이는 데 힘을 기울이는 의료기관을 선정하는 게 이롭다.

요실금치료와 더불어 질성형수술도 고려한다면, 이에 관한 토털 솔루션을 보유한 여성특화비뇨기과가 적합한 선택이 될 수 있다. 이 경우 보다 효율적인 여성성형수술 솔루션이 갖춰져 있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강남에스엠여성의원 소성민 원장은 “요실금증상 치료 또는 질성형수술 관련 의료기관 선정 시 요실금수술비용, 질축소수술비용만을 위주로 알아보기보다, 의료기관의 내실을 따져보는 게 더욱 중요하다. 특히 비뇨기 구조를 다룰 수 있는 여성비뇨기전문의자격 보유 의료진이 소속된 여성성형 전문의료기관인지 확인해보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소성민 원장은 “입원과정없이 하루 만에 요실금수술을 진행하고 퇴원 가능한 원데이 솔루션으로 요실 금치료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어 입원에 따른 비용부담을 덜 수 있고 직장여성 및 바쁜워킹맘 등 시간부담을 적게 할 수 있어 많은 인기를 받고 있다. 하루만 시간을 내면 거의 영구적인 요실금 근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용기를 내셔서 삶의 질을 개선하기를 권해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